수업일기(과목별)/국어

[450]국어, 아침 시간 보충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기

참다리 2014. 5. 10. 09:17

[450] 2014. 4. 22

 

국어아침 시간 보충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기


   어제 시험지 확인을 하면서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한 국어 수업을 아침에 했다. 20분 정도?

세 아이 의견이 적절한지 따져본다아이들한테 스스로 해결해보라고만 넘길 일이 아니라서 그렇다헷갈릴 수 부분이 있다.

준우가 근거에 내세운 의견은 수업을 마치고 청소하자는 주장보다는 청소 시간에 청소를 하지 말자는 주장에 어울리는 말이다그래서 적절하지 못하다말 자체는 그럴 듯해도 자기주장을 뒷받침하는 못한다호열이의 근거는 꼭 아침 시간이 아니어도 어느 시간이든 내세울 수 있는 의견이다범위가 넓다근거가 약하다.

 

근거가 되지 못하는약한 까닭을 짚어주었다서술식 문제로도 나올만한 것들이다꼭 시험에 나올만해서가 아니라 적절하다.’, ‘적절하지 않는다.’는 이치를 따져봐야 하니까 그렇다고등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다문맥의 의미도 잘 파악하고 문장과의 관계도 따져보고 뚜렷하게 정리할 필요도 있다.

 

수업마다 핵심 부분이 있다목표 도달을 위한 핵심 부분은 자세히 다루거나 뚜렷하고 결론을 내어주어야 한다혼란스럽거나 애매해하지 않도록 짚어 주어야할 부분이 있다제 차시에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시간에라도 챙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