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사회

[372]사회, 교과서 그림 자료 활용

참다리 2014. 5. 10. 10:42

[372] 2014.3.11.

 

사회, 교과서 그림 자료 활용

 

아침 시간에 미리 책 읽고 어려운 낱말을 찾아 뜻풀이를 하도록 했다쓴 아이는 반 정도이다.




   사회 책 내용을 어떻게 읽힐까읽는다는 게 무엇일까?

소리 내어 읽는 게 읽는 것인가내용을 알까?

이런 고민 하면서 책을 본다.

 

오늘은 교과서 요약 정리와 더불어 교과서 사진지도그림을 공책에 붙여서 완성해가는 방법으로 익혔다빈칸 채우기는 답은 중요 낱말이다.

 

 

아침에 칼라 인쇄물과 색 펜을 준비해 두었다네 가지를 잘라 쓸 수 있다.

 

 

책 내용을 간추려 쓰고 다음에 인쇄 자료를 오려 붙인다이렇게 말해도 무조건 올려서 색칠부터 하는 아이가 생긴다왜 하는지 무엇을 하는 알면서 해야 한다곁눈짓하며 대충 색 채워 넣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간추려서 쓰기가 먼저다간추려 쓸려면 책 내용도 알아야 한다읽지 않고 다른 사람 것 베껴 쓰면 힘들기만 하다.

 

 

아이들 곁을 둘러보면서 꼼꼼히 챙겨본다간추리기를 먼저하고 자료를 붙인다다음에 줄 긋고 색칠한다입으로 소곤소곤 말하면서칠판에도 그렇게 써 놓았다눈치 껏 색칠하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교과서를 간추렸기 때문에 책만 보면 쉽게 답이 나온다네모 자리는 거의 대부분 중요 낱말이다사진 이름표를 붙여 놓고 적게 했다.

 

 

입체감이 있게 공책을 쓴다교과서 사진의 중요 부분을 다시 색칠하거나중요 낱말 네모 칸에 채우기 식으로 만들었다.

 

 


 [사회]1_2우리나라의_위치와_기후 기온의_특징_교과서_지도와_사진_모음_공책에_붙일_것.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