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사회

[428] 사회, 인구 문제

참다리 2014. 5. 10. 10:49

[428] 2014. 4. 8.

사회인구 문제


앞 시간에는 교과서를 정리를 하고 인구분포도를 보면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공부했다이번에도 같은 방법이라면 지루하기 쉽다그래서 이번에는 모둠에서 의견을 모아서 쓰는 방법으로 한다인구 문제에 대한 공부다세 가지 활동을 한다.

시대별 표어와 포스터 자료를 보고 이것을 보고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지 는다.


10분 시간을 주고 여섯 모둠 아이들에게 써 놓았다중요한 낱말이 산아정책성비 균형출산장려가 나왔다왜 그 시대 때 그랬는지 설명을 했다.



다음 모둠 토의할 것은 도시와 촌락의 인구 변화를 그래프를 보고 알아내는 일이다그래프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그래프를 보고 서너 줄 말을 남기도록 했다.



모둠끼리 토의해서 먼저 그래프를 보고 간추릴 수 있도록 네모 칸에 답을 구한다그 답 그대로 답하기보다 다른 말도 하도록 한다.



아이들 낸 결과는 비슷하다그런데 1907년대와 1980년대 사이에서 도시인구과 촌락 인구를 앞지른다이 부분을 드러내는 모둠도 있고그냥 넘기는 모둠도 있다그래프를 볼 때 눈여겨 보고 차이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말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광고 포스터와 통계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인구 문제를 찾는다.



번호 숫자를 붙여 놓았다모둠별로 의논해서 나와서 쓰도록 했다비교적 쉽게 찾는다다 같은 말이지만 반복하면서 또 크게 외쳐 본다.


 [사회]5-3인구문제2.hwp

 우리나라_인구의 문제.pptx


포스터와 통계 그래프를 보고 저출산과 고령화까지 시간이 다 가버렸다이 부분은 모둠 활동보다는 함께 질문하고 답하면서 알아보았으면 되었다.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못했다. 


다음 날 아침에 칠판에 문제해결 방법을 교과서 내용대로 간추려 써도록 했다공부하다보면 이렇게 빠뜨리기도 한다마지막 시간에 한 공부라 보충 시간과 때를 놓치면 다음 날에 알려준다알려주는 노력이 중요하다학습 신뢰 쌓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