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학급살이

[400] 교육과정 설명회 학부모 모임

참다리 2014. 5. 10. 11:53

[400] 2014.3.25.

교육과정 설명회 학부모 모임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와 함께 학부모 총회다

올해는 전체 모임 자리에서 학부모 연수 강의를 했다. ‘학습 동기와 칭찬이란 주제다학부모가 많이 모인 기회 때 학교 교육과정 안내에 덧붙여 학교폭력이나 각종 안내가 함께 이루어진다그래서 자칫 지루해지거나 학급 모임 시간을 늦춰질 수 있어서 시간 운영을 잘 해야 한다40분이 주어졌다이야기를 좀 풀어내려면 너무 부족한 시간이다그렇다고 연수를 들으려고 오래 앉아 있기에는 좀 그렇다애매한 시간에 무엇인가 제대로 알고 갔으면 하는 바람이라 며칠 고민했다영상 몇 개를 준비해서 이야기를 엮어 만들었다.

아이들 일기장에 나타난 무기력증몸 성장과 정신 성장 곡선의 의미착시 현상으로 마음의 중요성을 알고 동기를 알기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 실험 영상칭찬이 역효과로 이어지도록 구성해 보았다영상 서너 편이 집중력을 놓였다.

교육과정 설명회 때의 강의는 처음이다늘 두세 시간 넘게 하는 강의 하다 4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 더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강의를 마치고 교실에 들어와 우리 학급 부모님을 맞이했다.

교실에 오시면 자기 아이 얼굴 사진을 칠판에 붙여 놓게 했다그리고 등록부에 사인도 하고.

아홉 분 정도 오신 것 같다정겹게 앉아서 올해 우리 학급 아이들과 함께 할 삶 이야기를 풀었다내 소개부터 했다참다리 의미지금까지 다녔던 학교땀샘이란 이름의 뜻우리 반에서 배우고 익힐 중요한 활동 내용을 설명하고 특색 있는 학급 활동도 알렸다.

질문을 듣는 시간에는 서로 자시 이야기를 해주신다모두 공통된 점은 아이의 걱정거리에 대한 것이다.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신 것 같다. 한마디로 정리해드렸다.

모두가 정상적인 아이들이다성향과 성격 차이만 있을 뿐이다.

덜렁대는 것도게으른 것도귀찮아하는 것도멍 때리는 것도 다 이 나이 때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모습과 과정이다그런 부분을 고쳐주는 게 아니라 스스로 노력해서 줄여가는 노력이 커가는 즐거움이다사는 재미다크고 깊은 믿음으로 기다리고 품어보자고 했다

다들 자기애한테 선생님 좋다는 말을 들었다고 고맙다고 그러신다내가 더 고맙다고맙고 고맙고 고맙다아이들에게 고맙고찾아오셔서 고맙고그 말 듣고 이야기해주셔서 또다시 고맙다.

교사에게 가장 큰 선물은 아이들과 학부모에게 인정받고둘레 선생님들에게도 인정받는 느낌일 것이다누구나 인정받는 느낌은 큰 보람이다.

내가 열어놓은 만큼 학부모들이 말을 하신다. 오늘 오시지 못한 학부모를 위해 학급 통신문을 오늘 만들 것이다. 학기초 학급에 무슨 일들을 하고 어떤 내용을 주고 받는 지 알려주면 다음 기회 때 참여하고 싶은 마음도 일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