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학급살이

[445]장애인의 날 행사와 일주일 계획 나누기

참다리 2014. 5. 10. 11:56

[445] 2014.4.21.

 

장애인의 날 행사와 일주일 계획 나누기


어제 장애인의 날이었다오늘은 학교에서 장애인의 날 행사로 관련 비디오를 그림그리기와 글짓기 가운데 한 가지를 한다학교 행사라 시간을 잡아두었지만 한 시간으로는 절대 부족이다.

아침 칠판에 이번 주에 할 일들을 미리 적어 두었다계획된 것을 연기하거나 토의할 일들이다국어 읽기로 논설문 쓰기는 생활 주변에서 찾아보기고 말을 저번 주에 꺼냈지만 세월호 사고를 주제로 써보기로 했다각종 언론에서 무수히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그 가운데 문제점을 찾아 나름의 해결 방법도 찾는 시간이었으면 한다.

정부기관사회사언론교육부학교와 같이 문제점을 찾을 곳이 많다관점을 달리하여 문제점을 쏟아내는 기사가 넘친다이럴 때 아이들 눈으로 한번 짚어보면 어떨까하는 마음이다.

 

실과 음식 만들기는 연기했다먹고 노는 것 같아 오늘 실과 시간에 다시 날짜와 방법을 토의해보자고 했다.

 

각종 수련활동체험활동이 무기 연기된 것을 알려주었다서운한 것도 있겠지만 이런 분위기에서 웃고 즐기는 것은 좀 그렇기도 하다그런 점을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주었다그래도 서운해 하는 눈치는 숨길 수 없어 보인다어쩔 수 없다받아들여야지서운해도 이런 상황에서 알맞은 행동을 하는 것을 불편한 배움이다불편해도 더 큰 가치를 위해 참고 기다려야하는 마음도 중요하겠지.

장애인의 날 행사로 40분가량 전체 비디오를 보았다조금 지루했다. 20분 정도면 되겠다는 마음이다.

예전에 보아둔 자폐아가 있는 가족이 식당에 겪는 모습(몰래 카메라)을 담은 영상을 따로 보여 주었다이 영상에 훨씬 집중했다자폐아가 소리 지르고음식물을 쏟고 했을 때 식당 손님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다시민 정신시민 문화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영상이다.


장애인을 보는 눈관점도 중요하지만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고장애인을 이해 못하고 모독적인 말을 하는 이에게 용기를 내어서 말리거나 설득하는 모습이 좋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용기이다. ‘이해수준에 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아는 것을 실천해내는 데는 용기도 필요하고 중요하다.

진정한 어른은올바른 시민은 이런 용기가 필요하다불편해도 이해하고 품을 수 있는 마음 씀씀이가 필요하다장애인의 날글쓰기그림그리기보다 그런 마음을 한번 새겨보고 용기의 씨앗을 마음속에 깊이 심겼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