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수학
[496] 수학, 6.비율그래프. 띠그래프 그리기
참다리
2014. 5. 22. 19:49
[496] 2014.5.22.
수학, 6.비율그래프. 띠그래프 그리기
띠그래프 그리기를 교과서대로 그대로 따라갔다.
‘전체 학생 수에 대한......’
이란 말을 분수로 나타내는 것에 애매해하는 눈치다. 지난 학년 때 배웠다고 하지만 다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차근차근 묻고 답하고 하면서 같이 푼다. 25분 정도 걸렸다. 남은 시간은 다시 개별로 푼다.교과서에 풀고, 익히기와 익힘 책의 실력 기르기는 공책에 쓴다.
스스로 풀어보게 할 시간을 이번 시간에 많이 잡았다. 돌아다니면 개인별 수준을 가늠해볼 필요가 있어서다.
띠그래프로 나타낼 때, 활동 이름만 써 놓는 아이가 몇몇 보이기에 백분율도 함께 써 넣도록 했다. 전체 학습수를 백분율의 100으로 이해하는 아이도 보였다. 비교적 쉬울 것 같은 단원이지만 한두 곳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인다.
이 단원은 비율 그래프를 그리기 위한 표를 완성하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 각 부분 수와 백분율에 빈 칸에 알맞은 값이나 전체 합계를 찾는 문제다. 두 번 생각하게 한다. 마침 사회에서 경제가 다루는 단원이라 그래프가 눈에 익숙하다. 수학 시간에 사회 시간 나왔던 여러 통계 그래프도 함께 이야기해준다. 수학은 그래프로 나타내기, 사회는 그래프 해석 공부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