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사회

[594]사회, 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참여 방법(시민단체 만들기)

참다리 2014. 9. 6. 10:34

[594] 2014.9.5. 금요일

사회정치 참여의 중요성과 참여 방법(시민단체 만들기)

앞 시간과 같이 번호표만 붙였다아이들이 간추려 쓴다교과서 내용은 간단하다금방 추릴 수 있다이 차시는 사회과 탐구책에 나오는 활동 과제 중심으로 아이들을 움직일 수 있도록 짰다.

정치 참여 방법으로 네 가지가 나온다선거미디어(매체), 시위시민단체로 참여한다탐구책에 사회단체를 직접 만들어 뜻이 맞은 친구를 모아서 구체적인 실천 방안도 짜 보게 한다.혼자는 못 한다.

사회 시간이 지루하지 않으면 움직임 활동이나 토의토론 따위가 있으면 좋다없다면 재구성해서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짜야겠지주고받는 말을 정리해서 발표하고 분석해보는 과정에서 고민과 생각이 일어난다.

시민 단체 만들기는 모둠에서 해결하도록 했다뜻있는 사람들끼리 보이도록 하는 부분은 모둠이 다 같은 뜻이라 여기고 사회단체 이름과 구체적인 방안을 의논한다.

시민 단체에서 하는 일은 사회 문제공동의 문제가 될 것이다또한 사회 전체 이익도 맞은 것이어야겠지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듣다보니 너무 개인적인 의견들도 나오기도 했다살짝 그 모둠에 가서 공동의 문제사회 문제전체 이익이 되는 문제를 가지고 다가가라고 범위를 알려준다정리된 모둠은 칠판에 나와 적는다.

불쑥 모둠에서 먼저 말한 아이가 칠판에 썼다가 지우기도 하고한 사람 의견만 내고 토의 없이 그대로 정리한 의견으로 삼기도 한다이런 모둠은 돌려보내서 모두 의견을 한 가지씩 내어서 그 가운데 좋은 의견 또는 서로 조합해서 새롭게 만들어 보기도 해보라고 했다.

 

서로 조정하고의견을 합치고 정리하는 과정이 없다면 모둠의 의미가 없다각자 의견 없이 먼저 낸 한두 사람 의견이 대표 의견이라면 일제식 수업이 낫다.

답 맞추기식 공부가 아니다모자하거나 어색하고 엉뚱해도 말하고 들어주어야 한다설명,설득이해시키며 모둠에서 걸러지는 과정이 필요하다함께 겪어야 한다이를 때 서로 배움이 일어난다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어야 한다다정한 목소리로 정겹게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하는 것도 배우고몸짓도 익혀야 한다모르는 것을 묻고답하면서 관계가 두터워진다.

학습 내용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관계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무엇인가 한 가지를 이루어가는 과정도 큰 학습이다성취감도 이룬다.

학교 수업은 이런 내용 지식과 참여 하여 관계 맺기소통하여 동기 높이기따뜻한 감정으로 말 나누기를 함께 어우러지며 익히는 과정이다단순 지식은 혼자서도 가능하다.

학교는 여럿이’ 함께 하는 곳이다다른 사람 말을 듣고 모으는 과정과 방법을 관계와 소통으로 익히는 곳이다느낌감정마음으로 나누며 익히며 배운다배움이 즐겁다는 목표를 가지고 산다.

정한 사회단체 이름을 모둠별로 칠판에 적는다주로 동물 보호 단체환경 보전 단체게 눈에 많이 뛴다여기까지 마무리하고 다시 정치 참여방법을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