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기(과목별)/국어

[605]국어, 면담 발표

참다리 2014. 9. 20. 09:13

[605] 2014.9.19.

국어면담 발표


물놀이 현장 체험 활동을 하고 돌아와 오후에 면담 발표를 했다물에서 신나게 놀아서 몸이 피곤하겠지만 아이들은 금방 돌아왔다.

저번 주에 면담 질문 만들기 공부를 하고이번 주에 모둠별로 동네 면담자를 정해서 면담을 했다그 결과를 오늘 오후 발표 했다시간이 걸려도 다 하고 가도록 약속했다여섯 모둠 가운데 두 모둠만 준비가 덜 되었다한 모둠은 다 했는데 자료 영상을 잘못 가져왔다한 모둠은 아직 덜 되었다.



면담 영상은 아침에 교사용 컴퓨터 바탕 화면에 모둠별로 복사해 넣어서 준비하도록 했다.

발표 차례를 일러주었다인사면담자 소개면담내용(영상), 질문하고 답하기각자 소감으로 이어진다듣는 사람은 인사할 때 손뼉 치기면담 내용을 교과서 기록 란에 쓰기질문하기다발표하는 사람듣는 사람 모두 지켜야할 예절과 규칙이 필요하다.

면담한 자료의 발표 방법이 다양하다먼저 동영상을 그대로 다 보이는 모둠사진만 찍어서 면담 내용을 더빙한 모둠도 있었다.

아직 못한 두 모둠이 있어서 오늘 발표는 의미가 크다여섯 모둠이 다 되고나서 발표를 한꺼번에 하기보다 준비된 모둠이 먼저 해서 덜된 모둠에게 본보기 효과를 줄 수 있다.


보통 1차 발표 때는 한두 모둠만 완성되었는데 이번에는 네 모둠씩이나 나와서 뿌듯했다. 1학기에 뉴스 만들기뉴스 발표와 같은 활동 때 끝까지 챙겨서 발표하게 한 경험이 큰 도움이 된 것 같다끝까지 빠뜨리지 낳고 발표하고 제대로 못한 부분을 고친다대충 빨리 끝내는데 목적을 두지 않도록 늘 힘써 말하고 있다.

두 모둠은 다음 주 월요일 방과 후에 발표할 것이다과제를 못한 아이들은 방과 후 한 시간 정도 남겨서 꼭 하도록 한다.


무엇을 잘하고 못하는 문제가 아니다자기 일에 책임지고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첫 번째 지녀야할 목표고 책임감이다그 목표가 바탕이 되고나서 발전과 성장이 있다아무 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질문도평가도비판도발전도심화도성장도 힘들다도전하고 참여하는 마음가짐과 노력이 먼저 갖추어야 한다그게 배움이다.

혼자가 아닌 모둠 아이끼리 서로 시간과 마음의견을 나누며 조절조정배려양보하며 맞춰가야 한다함께 만드는 과정과 가치가 중요하다우리는 그런 것을 먼저 배우고 익힌다시간이 걸리고 느리고 귀찮고 다툼이 일어나더라도 겪어야 한다피해가서는 안 된다이 과정을 피해가면 독단과 독선독재가 나올 수 있다.

함께 사는 세상이 아닌가여럿이 함께 성장해야한다나 혼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몇몇 끼리만 하면 안 된다마음이 안 맞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맞지 않는 아이와 어떻게 하든 참여해서 협력협동화합해야한다마음정신이 더 중요하다함께 배우는 공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