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 2014. 4. 22
국어, 아침 시간 보충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한지 파악하기
어제 시험지 확인을 하면서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한 국어 수업을 아침에 했다. 20분 정도?
세 아이 의견이 적절한지 따져본다. 아이들한테 스스로 해결해보라고만 넘길 일이 아니라서 그렇다. 헷갈릴 수 부분이 있다.
준우가 근거에 내세운 의견은 ‘수업을 마치고 청소하자’는 주장보다는 ‘청소 시간에 청소를 하지 말자’는 주장에 어울리는 말이다. 그래서 적절하지 못하다. 말 자체는 그럴 듯해도 자기주장을 뒷받침하는 못한다. 호열이의 근거는 꼭 아침 시간이 아니어도 어느 시간이든 내세울 수 있는 의견이다. 범위가 넓다. 근거가 약하다.
근거가 되지 못하는, 약한 까닭을 짚어주었다. 서술식 문제로도 나올만한 것들이다. 꼭 시험에 나올만해서가 아니라 ‘적절하다.’, ‘적절하지 않는다.’는 이치를 따져봐야 하니까 그렇다. 고등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다. 문맥의 의미도 잘 파악하고 문장과의 관계도 따져보고 뚜렷하게 정리할 필요도 있다.
수업마다 핵심 부분이 있다. 목표 도달을 위한 핵심 부분은 자세히 다루거나 뚜렷하고 결론을 내어주어야 한다. 혼란스럽거나 애매해하지 않도록 짚어 주어야할 부분이 있다. 제 차시에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시간에라도 챙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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