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2014.5.27.
수학, 6.비율 그래프. 원그래프를 알고 그려 보기
띠그래프 공부에 이어 원그래프 차례다. 전번 시간에 한 띠그래프에서 여러 가지 사실을 알아본 이야기를 물었다. 어떤 내용이 나왔는지, 어떤 식이 어려웠는지 살폈다.
띠그래프를 알아보고, 그리고, 여러 가지 사실을 알아보는 차례대로 원그래프도 마찬가지다. 단지 띠에서 원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그래서 복습 같은 기분으로 했다.
가장 먼저 문제를 풀기에 앞서 표와 그래프를 보고 물었다.
“이 그래프를 보고 좋은 점이 뭘까?”
띠그래프 할 때도 똑같이 물었던 질문이다.
“전체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어떻게 알아본다고?”
“한눈에!”
“어떻게?”
“한눈에!”
“그래,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그래프를 그리지!”
‘한눈’이라는 낱말을 강조하고 모두 여러 번 말해 보게 했다.
전체 학생 수에 대한 각 과목 학생 수의 백분율을 차근차근 칠판을 보고 먼저 함께 알아보았다.
오늘은 이 내용을 책에 바로 풀게 했다. 익히기 문제만 공책에 직접 그려서 쓰게 했다.
선을 그을 때 자를 쓰라고 일러준다. 원도 ‘한눈’에 들어오도록 깔끔하게 그리도록 한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3] 국어[읽기]_5.사실과 관점.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생각하며 글 읽기 (0) | 2014.05.28 |
---|---|
[502] 사회, 2-4.세계 속의 우리 경제. 우리 나라 무역의 미래 (0) | 2014.05.27 |
[500] 국어[읽기], 5. 사실과 관점.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 알기 (0) | 2014.05.27 |
[499] 수학, 6.비율 그래프. 띠그래프에서 여러 가지 사실 알아보기 (0) | 2014.05.26 |
[498]아침 시간에 알림 (0) | 2014.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