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3] 2014. 7. 11
국어, 7. 문학의 향기
7. 문학의 향기에서는 시를 이야기로, 이야기를 시로 바꾸기,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는 공부가 이어지고 있다. 오늘은 희곡으로 바꾸기다. 바로 바꾸기에 앞서 이야기를 전개 과정을 몇 가지 장면으로 나누게 되어 있다. 흥부와 놀부 이야기를 중심으로 교과서는 담았다.
오늘은 이런 전개 과정으로 크게 몇 가지 장면으로 나누는 연습을 한다. 교과서에 여섯 가지 과정이 나왔으니 일단 여서 가지 과정으로 나눠 보도록 한다.
이야기를 자기 읽었던 이야기다. 그림책도, 소설도 좋다. 너무 유치한 이야기는 좀 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백설 공주’나 ‘톰과 제리’ 같은 이야기를 말고 책 한 권 온전히 읽었던 것을 기억해서 여섯 장면을 만들도록 했다. 이 장면을 만들어 두어야 한 장면을 희곡으로 만들 것이다. 미리 이 작업부터 해두어야 다음 공부가 된다.
어떤 책을 읽었는지 생각해나는 것이 시간이 걸려서 잠시 뒤 몇몇 아이를 꼽아 읽었던 책을 말하게 했다. 이렇게 먼저 말하다 보면 또 생각이 날 수 있다.
'2014년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65]사회, 3.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116-120) (0) | 2014.07.17 |
---|---|
[564] 실과, 손바느질 열쇠 고리 만들기 (0) | 2014.07.17 |
[562] 수학, 연비와 비례배분(120-121) (0) | 2014.07.11 |
[561] 체육, 보드 게임 (0) | 2014.07.11 |
[560] 국어, 7. 문학의 향기(136-137)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발표하기 (0) | 201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