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3] 2014.10.31.
국어, 꿈을 이룬 나에게 쓰는 편지와 웃음을 주는 효과
꿈이란 주제 글을 읽었다. 축하하는 글쓰기도 해 보았다.
‘꿈을 이룬 나에게 쓰는 편지’는 해마다 쓰게 하고 있다. 꿈을 이룬 자기 자신에게 축하 글을 쓴다. 학급문집에도 담을 것이다. 그러려면 먼저 꿈이 있어야겠지. 또한 꿈을 이루려는 노력과 도전이 이어져야한다. 그 과정을 자세히 쓰면 축하하는 까닭이 된다. 꿈이 뚜렷할수록 꿈은 가까이 다가온다.
자기가 이루고 싶은 꿈 목록도 만든다. 자기 꿈이 이뤄진 모습도 그려보도록 했다.
학급문집에 실린 땀샘 선배들 글 가운데 네 편을 뽑아 복사했다. 꿈 목록과 그림, 글을 그리려면 천천히 생각해보고 써야 한다. 주말 과제로 내었다.
앞으로 20년 뒤 내가, 내 자식들이 볼 글이다.
4단원으로 넘어간다. 웃음을 주는 효과를 알아본다. 두 이야기를 읽고 웃음 효과를 정리했다.
“재치란 무엇일까?”
질문 하나 던졌다. 재치라는 말의 뜻, 정의를 써보라는 문제다.
모둠별로 토의해서 쓴다. 난 그동안 사전으로 검색해서 뜻을 화면에 띄울 수 있도록 준비한다.
아이들이 쓴 뜻과 사전 뜻을 견주어 본다. 의미는 별만 다르지 않다.
재치의 정확한 의미를 주의 깊게 본다. 그냥 일러주고 보이는 것과 다른 눈으로 본다. 느낄 수 있다. 진지함. 모둠에서 쓴 말과 같은지 생각하며 본다. 어떤 말로 뜻풀이한지 찬찬히 읽는다. 집중해서 읽을 수밖에 없지.
사전의 뜻도 쓰고, 모둠에서 쓴 뜻도 공책에 정리해서 쓴다.
말뜻을 미리 찾기보다는 각자 생각하는 의미를 꺼내 토의하는 과정에서 깊이 있게 된다. 함께 탐구하면 오래 기억된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635] 국어, 웃음을 주는 상황과 장면을 떠올리며 읽어보기 (0) | 2014.11.04 |
---|---|
[634] 사회, 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0) | 2014.11.01 |
[632]국어, 축하하는 글 짜임과 내용 정리하는 방법 (0) | 2014.10.30 |
[631]국어, 추구하는 가치 찾기 (0) | 2014.10.30 |
[630]미술, 미술 작품 감상집(활동집) 만들기 (0) | 2014.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