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1] 2014.4.15


사회, 우리나라 경제의 특징과 자유 경쟁의 이점


1. 우리나라 경제의 특징

    우리나라 경제의 특징으로 경제생활 자유로 세 가지, 경쟁에 세 가지가 뚜렷하게 나뉘어져 있다.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기 좋다. 전체 틀거리를 만들었다.

아이들도 곧잘 그려서 전체 구조를 이해한다. 책을 읽어가면서 빈칸에 낱말을 넣는다. 빈칸 채우기는 본보기 글에 핵심 낱말(키워드) 중심으로 읽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준비한다.

 

 큰 가지별로 색깔을 달리하면서 첫 가지부터 책을 보며 채워 나간다.

 

모둠별로 한 사람씩 나와서 쓰도록 한다. 이때는 모둠별로 의논해서 나오게 한다. 가위바위보 하는 모둠도 있고, 번갈아가면서 나오는 모둠도, 아예 먼저 나와 버리는 모둠도 있다.

 

틀린 낱말을 고치고, 시계 방향 따라 전체 설명을 한다.

개인 능력이 높고 적성이 맞으면 소득도 높아질 것이다. 그런데 능력이 있으나 적성이 없다면, 적성은 있는데 능력이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렇게 질문을 던져가면서 공부를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소비의 자유로운 사용에는 소비가 저축이 있다. 저축하는 사람 손을 바로 들게 한다.

기업의 자유로운 생산과 수입이 있다. 어떤 것들을 수입할까?

오늘과 같은 설명은 자기 경험 발표나 기준처럼 제시된 그림을 보고 말하기가 많다.

 

2. 자유 경쟁의 이점

   화요일은 사회가 두 시간 이어진다. 5교시 한 시간하고, 점심 먹고 6교시에는 오후에 한 번 더 한다. 오전에는 마인드맵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오후에는 모둠별로 한 가지씩 나눠서 발표하도록 했다.


모둠끼리 먼저 공부하고 가위바위로 정한다. 자기가 해보려고 덤비는 아이가 꽤 있다.

오늘은 가지 별로 나와서 정리해서 발표까지 하기로 했다. 같은 방법으로 하면 지루하기 쉽다. 마인드맵으로 하기는 그대로 하고 발표만 모둠별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