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2] 2014.3.26.
미술, 2. 관찰 표현 관찰하여 그리기(신발, 우유곽, 종이컵)
학습지 두 장능 만들었다. 정물을 관찰하여 연필로 그리기다.
명암 단계에 따라 밝은 색부터 어두운 색까지 변화를 파악해서 표현하기다. 신발을 그릴 때 마음에 두어야할 부분이다.
우유 곽과 종이컵은 빛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 방향을 생각하며 그린다.
모두 교과서 예시 자료다. A3(또는 캔트지)크기 학습지로 만들었다.
세 단계로 활동한다. 첫 단계는 연필화 알아보기로 연필로 가늘게 긋기, 굵게 긋기, 눕혀서 긋기, 세워서 긋기를 해본다. 다음은 어둡게 칠하기, 중간 밝기로 칠하기, 밝게 칠하기, 밝기를 이어서 칠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단계는 명암 단계에 따라 밝고 어두운 부분을 파악하며 신발을 그린다.
복사자료보다 교과서가 더 뚜렷하다 신발 그리는 단계에 따라 그린다.) 이렇게 만들어주어도 상상해서 지어 그리는 아이도 있다. 신발 끈 개수가 다르거나 진하기 무늬도 대충 넘기기도 한다. 신발 안쪽 밝고 어두운 곳도 못 본 아이가 많다. 다 했다며 들고나온 그림을 보면서 그런 부분을 일일이 짚어주었다.
세 번째 단계는 빛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 방향을 생각하며 그린다. 그림자에 신경을 좀 써야한 것이다. 우유 곽과 종이컵만 그리게 했다. 교과서에는 연필통과 페트병이 나오지만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서다. 종이컵 그리기를 아이들이 가장 애매해했다. 하여튼 힘들어 했다.
'수업일기(과목별) > 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62] 미술, 3 작품과 대화.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0) | 2014.05.10 |
---|---|
[442] 미술, 2. 관찰과 표현 감상하기 (0) | 2014.05.10 |
[430] 미술, 정물화 그리기 (0) | 2014.05.10 |
[415] 미술, 관찰 표현 (0) | 2014.05.10 |
[365호]미술 1. 조형의 세계, 형과 색의 조화 (0) | 2014.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