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5] 2014. 4. 14

 시험 기간아침 시간시험공부


이번 주 금요일이 중간 평가일이다시험 기간이다.

아침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틈틈이 아이들이 문제집을 푸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학원에서 시험기간이라고 과제를 많이 내어주는 모양이다이런 저런 문제를 풀어오라는 것이다스스로 푸는 아이도 있지만 친구들 것을 보고 베끼는 아이도 있다.

아침 시간 활동거리가 시험 기간에는 무용지물이다아이들 마음에 시험의 회오리 속을 빨려 들어간다그래서 이런 기간에는 시험공부를 할 수 있게 해준다그렇다고 학원 숙제를 하는 시간은 아니다교과 단원 평가 시간에 다 다루지 못한 문제를 주었다주로 E교과서에 나오는 학습지이다.

시험 기간이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풀어보려는 의지도 있다비록 시험이라는 압박으로 외적으로 만들어진 동기이긴 하지만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풀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아이들이 많이 틀릴 것만 같은 문제만 골랐다이번 주 아침 시간에 풀 수 있도록 할 것이다틀린 것은 교과 공책에 오답 공책처럼 활용할 것이다.

 

10분 정도 시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다일기장에 시험공부가 싫다고 짜증난다고 쓴 아이들이 많았다그렇지갑자기 공부하려고 하니까 얼마나 싫겠는가싫으니까 더 공부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그래서 아침에 이런 말을 해주고 싶었다.


시험 공부 잘 하는 방법으로 세 가지를 짚어 주었다.


첫째 마음이다공부하고자하는 마음이다.

귀찮다싫다짜증난다고 하면 더욱 공부가 안 된다물론 다 그런 마음은 아니다괜찮고 견딜만하고 해볼 만하다고 하는 아이도 많다그런데 공부가 습관이 되지 않고 시험기간에만 잠깐 집중하려고 하니까 몸과 마음이 제대로 길들이지 못해서 집중을 못하는 것이다그것이 힘들어서 귀찮다싫다짜증난다고 아래도 한다그것은 적응이 힘든 것이다집중을 못하는 것이다그래서 가장 먼저 그런 마음부터 다듬는 게 시험공부의 시작이다차분히 왜 그런 마음이 생기는지 눈을 감고 생각해 본다자기감정을 다독이고 한 번 해보다는 힘긍정의 힘을 불러일으키도록 노력한다.

 

두 번째는 시간 계획이다.

1시간 하고 10분 쉬고, 1시간 하고 10분 쉬기를 계획적으로 한다한 과목만 할 게 아니라고 국어수학사회와 같이 다른 과목을 이어서 오늘 공부할 범위를 정해서 차근차근 꾸준히 한다한 번 푼 문제도 다시 풀 수 있도록 반복하고 다른 것은 꼭 날마다 이해할 때까지 날마다 다시 푼다그런 체계가 습관이 되어야 한다꼭 시험 때문이 아니라 평소에도 길들여 있어야할 습관이다.

 

세 번째, 자기 꿈을 떠올리며 도전해보려는 노력이다.

지금 공부 방법이 내 자식들에게 그대로 이어질 방법이란 것이다감정도 마찬가지다좋은 감정으로 좋은 공부법을 익혀야 한다마지못해서 억지로 한 공부는 나중에 포기하는 공부다.잠깐 하는 척해주는 척몰라도 아는 척하는 공부다그런 공부는 들통 나게 되고포기한다.스스로 공부할 기회가 왔을 때 놓아버린다.

 

공부 범위를 넓혀야 한다지금은 시험 범위가 있지만 내 인생의 공부나를 즐겁게 하는 공부내 친구들과 어울리는 공부모르는 것을 아는 기쁨의 공부새로운 관점을 알아서 세상 보는 눈을 넓히는 공부남을 도와서 함께 성장하는 공부공부가 힘든 아이를 도울 수 있는 공부 따위는 시험 범위가 없다넓다무한정이다평생 해야 할 공부다어른의 공부가 그렇다시험 범위가 없는 공부다학교를 졸업한다고 끝나는 공부가 아니다.

공부를 즐길 기회즐겁게 공부할 기회는 지금이다그런 노력을 할 기회가 지금이다현재이다.

시험공부를 안 할 수 없다면 그것에 대한 관점을 좀 바꾸어 보는 게 어떨까

다른 관점여러 가지 관점으로 도전해보는 거야그런 노력을 한다면 결과와 상관없이 멋있는 도전에 나름의 만족과 보람이 있지 않을까즐거운 시험이기를 바란다충분히 고민해서 노력하고 도전하고는 시험이었으면 한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