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7] 2014.5.19.
국어[읽기]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여 읽기
‘식탁 위의 작은 변화’라는 글을 읽고 이번 시간에는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한다. 앞 시간에 이어 적용해보는 시간이다.
1. 교과서 읽기
교과서 물음대로 쓰고 답할 자리를 칠판에 만들어 두었다. 이번 단원에서는 교과서대 물음대로 그대로 써주고 있다. 이 물음과 답이 정리 부분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질문이 파악하는 방법인 셈이다. 칠판에 그대로 써 놓아야 한눈에 들어온다.
2. 물음에 답하기
얼굴 사진을 써서 칠판에 쓰게 한다. 대부분 물음에 적절한 답을 찾지만 몇몇 아이는 문맥과 어울리지 않는 말을 쓰기도 한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꼭 옆 짝이나 의논해보도록 한다. 또한 여러 아이들에게 이상한 부분이 없는지 되묻는다. 그래도 적절하지 않으면 짚어서 고쳐서 준다.
3.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이제 아이들 쓴 글을 보면서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한다. 질문에 대한 답이 참여를 바라는 까닭과 추구하는 가치를 담아낸다. 그런 관계를 이어주면서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 한눈에 보인다.
오늘은 이렇게 교과서 본보기글로 마무리 했다. 다음 시간에는 신문 기사를 하나를 뽑아야겠다. 생활 속에서 적용해보려는 뜻이다. 교과서만으로 끝날 게 아니다. 생활 속 읽을거리를 골라 생각해보았으면 하는 내용으로 이어져야겠지.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89]국어[말듣쓰], 5.사실과 관점. 뉴스의 특징 알기 (0) | 2014.05.20 |
---|---|
[488]실과, 손바느질과 용품 알아보기 (0) | 2014.05.19 |
[486] 사회, 무역에 다양한 사례로 무역의 개념 알기 [개념 학습과정] (0) | 2014.05.16 |
[485] 국어[읽기],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0) | 2014.05.16 |
[484] 수학, 원의 넓이 익힘책과 문제 해결 문제 (0) | 2014.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