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8] 2014.5.19.
실과, 손바느질과 용품 알아보기
음식 만들기가 끝나고 손바느질로 넘어간다.
1. 단원 생산물 말해주기
이 단원에서는 손바느질로 무엇인가를 만들 것이다. 열쇠 고리 액세서리, 손지갑, 작은 인형 따위를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미리 어떤 결과물을 만들 것이지 말을 해두고 시작한다. 오늘은 그 과정의 첫 번째 시간이다. 손 바늘의 정의와 천의 종류, 용품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사전 배경 지식으로 익히는 것이다.
2. 그림 그리며 쓰기
손바느질을 이용한 전통 생활용품은 직접 그림을 그려본다. 오늘 내가 입고 온 옷도 생활 한복이다. 그 위에 조끼로 입었다. 그래서 손바느질로 만든 옷과 조끼 본보기를 보였다.
3. 내용 파악하기
오늘의 어려운 낱말은 천연 섬유, 인조 섬유, 직물, 부직포이다.
직물과 부직포의 차이점을 설명하는데 많은 예를 들어주었다. 실을 꼬거나 엮어서 만든 직물과 열을 가해서 접착제로 찍어내는 부직포를 아이들은 처음 듣는 의미일 것이다. 평소 그런 천들은 보기는 했어도 이름으로 불러보기는 생소했을 것이다.
손바느질로 만든 전통 생활 용품도 알아보고 천의 종류를 원료와 만드는 방법의 기준으로 나누어서 알아본 것이 오늘 공부다. 다음 시간에는 손바느질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각자 한 가지씩 준비해오도록 했다. 다음 쪽에 안내된 두 가지 본보기도 되고 다른 것들도 된다. 부모님 도움이 필요할지 모른다. 손으로 한 땀 한 땀 만들어가는 즐거움과 완성해가는 보람을 함께 느꼈으면 한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90]수학, 6.비율그래프, 띠그래프 (0) | 2014.05.20 |
---|---|
[489]국어[말듣쓰], 5.사실과 관점. 뉴스의 특징 알기 (0) | 2014.05.20 |
[487]국어[읽기]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여 읽기 (0) | 2014.05.19 |
[486] 사회, 무역에 다양한 사례로 무역의 개념 알기 [개념 학습과정] (0) | 2014.05.16 |
[485] 국어[읽기],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0) | 2014.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