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 2014.6.11.

국어[듣말쓰], 6. 타당한 근거(110-121)

문제와 해결 짜임으로 연설문 내용 정리 방법

 

1. 단원 결과물 안내

이 단원에서는 연설문 녹화를 할 것이다. 2분에서 3분 안으로 발표 장명을 촬영할 것이다. 2분이 모자라거나 3분이 넘어도 안 된다. 보고 그대로 읽거나, 다른 자료를 그대로 베껴 쓰도 안 된다. 미리 안내 했다. 뉴스 만들기와 인사말 녹화도 해보아서 익숙하다. 이렇게 만들 결과물을 미리 말해두면 공부 목표가 생긴다. 제대로 익혀두어야 연설문 쓰고 발표하는데 혼란스럽기 않기 때문이다.


2. 문제와 해결 짜임 알아보기

생활 속에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아 써야 한다.

교과서에는 텔레비전 시청 문제가 나온다. 두 그림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말해보게 한다. 텔레비전 시청의 좋은 점과 나쁜 점도 알아본다.

오늘은 각자 경험을 말하는 정도다. 경험만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조사가 필요하다. 통계 자료 같은 것을 참고고 보이면 훨씬 믿음이 짙어진다. 문제와 해결 짜임 을 공부하고 나서, 주제를 정해 집에서 조사해야 한다. 조사할 시간만큼 내용이 풍부해진다.


3. 본보기 작품과 영상보기


작년 아이들 연설문과 영상이 누리집에 저장되어 있다. 작품 몇 개를 복사해서 나누고 영상도 보였다. 어떻게 쓰고 발표해야할지 생각하게 본보기로 보였다.

모두 발표하니까 잘 봐두어야 한다.


땀샘반11기연설문모음_2(폰트조절).hwp


주제는 생활 속 문제점을 찾는 것에서 출발한다. 평소 자기가 고민한 문제를 찾는다. 해결점도 나름 생각하고 다양한 매체로 정보 조사도 해본다. 통계 자료를 찾아보도록 한다.

 

4. 문제와 해결 짜임으로 연설문 짜기 과제


문제와_해결_짜임의_연설문_짜기.hwp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짜기 계획서도 한 장 만들었다.

연설문 특징도 써두었다. 특징에 맞게 쓰면 된다. 연설문의 여섯 요소를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늘 이 요소를 되새기며 글을 써야 한다. 그러면서 여섯 요소 외우게 될 것이다. 논설문 평가기준도 된다. 발표 때는 계획서를 낸다.

, 금 이틀 동안 할 것이다. 계획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 짐작한다. 금요일은 몇 차에 걸쳐 발표가 이어질 것이다. 다른 교과 시간을 조절해야 한다. 한 주 교과 과정에서 꼭 마무리해야 할 교과가 생긴다. 주로 미술, 국어, 실과 따위다. 그리기, 만들기, 실습이 제 시간에 다 마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급운영 차원에서 길게 짧게 조절해야 할 때가 있다. 아침이나 자투리 시간도 필요하다. 아이들이 끝까지 해결하는 과제 집착력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음 기다린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