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 2014.6.10.
사회, 3-1. 환경 친화적인 삶(101-102)
1. 모둠별 발표(설명) 안내
오늘은 모둠에 한 사람을 시켜서 발표 설명하는 방법으로 수업 했다. 네 가지 주제로 나누었으니 네 모둠을 시키고 두 모둠은 두 주제씩 한꺼번에 다시 발표 설명하도록 할 것이다. 모둠에서 한 사람을 누구를 시킬지는 미리 알리지 않는다. 아무나 짚을 것이다.
[101쪽]환경친화적인 삶_교과서 그림_모아찍기할 것.hwp
2. 간추린 것 쓰기
네 모둠 발표자를 정했다. 먼저 칠판에 간추려 쓰기(네모 칸 채우기)부터 하도록 한다.
3. 설명하고 질문 받기
발표는 쓴 내용을 설명하기다. 자기 나름대로 설명하면 된다. 대부분을 쓴 것을 그대로 읽고 만다. 따로 부연 설명이 없다. 그리고 질문을 받는다. 듣고 있는 아이들 설명한 내용 가운데 의문점을 질문한다. 주로 어렵거나 애매한 낱말에 손을 든다. 발표자가 설명하지 못하면 모른다고 말하면 된다.
4. 받은 질문 설명해주기
“퇴비가 뭐예요?”
“물챙이가 뭐예요?”
“유한이 무슨 뜻이에요?”
오늘은 낱말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발표자가 설명이 부족하거나 못하면 내가 다시 풀어서 설명한다.
이런 방식의 수업에서 노리는 것은 듣는 아이들의 질문에 있다. 발표자는 그냥 쓴 것을 읽는 게 대부분이다. 듣는 아이들은 질문할 때 부담 없이 손들어 발표자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런 질문 거리를 귀담아 들었다가 내가 설명해준다. 내가 설명할 때 질문해보라고 하면 손이 잘 올라오지 않는데 아이들끼리는 훨씬 부담 없이 말한다.
무엇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지 알 수 있다. 아이들을 무엇을 모르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3] 미술, 5.자연과 미술(46-47), 환경 보전 포스터 (0) | 2014.06.12 |
---|---|
[522] 미술, 5.자연환경과 미술(46-47), 자연을 지켜요. 환경포스터 그리기 안내 (0) | 2014.06.11 |
[520] 수학, 7.비례식, 가장 작은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104-105) (0) | 2014.06.10 |
[519]국어, 6.타당한 근거. 연설문의 특징 필사하기(114-117) (0) | 2014.06.10 |
[518]수학, 7.비례식/ 비례식과 비의 성질 알아보기 (0) | 201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