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7] 2014. 10. 20 - 23
수학여행과 정리
수학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여행은 이틀을 비와 함께 다녔다. 비와 함께 오랫동안 다녀 본 적은 처음인 것 같다. 수학여행에 대한 추억이 솟는다. 수학여행은 준비 과정이 길다. 많은 힘이 쓰인다. 아이들에게 들려줄 노래를 테이프에 녹음하거나 차 안 놀이도 준비한 기억이 난다.
mp3가 나오면서 노래 틀고 부르는 모습이 사라지기 시작하고 요즘은 오락이 대세가 되었다.
요즘 자료집 만들기는 손쉽게 만든다. 인터넷 검색으로 뚝딱 만들어진다. 그 자료집을 들고 박물관에서 여러 가지 과제(미션)을 주기도 했다. 지금은 그러지 않는다. 아니 말린다. 여유롭게 감상하지 못하고 칸 채우기 바빠서 뛰어다니며 답만 찾는 부작용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이번 여행에서도 다른 학교 아이들이 바닥에 둘러앉아서 자료집 답 채우기 바쁜 모습이 보여서 안타까웠다.
요즘은 수학여행 전에 미리 자료집을 훑어보고 간다. 당일은 빈손으로 천천히 느끼며 편안하게 감상하도록 한다. 쓰지 말고 보고 느끼자고.
서울대동원 동물원에서도 우산을 썼다. 보통 때는 사람이 더 많았는데 이번에는 동물이 더 많아 보여서 동물들이 구경꾼 같아 보였다. 생각만큼 동물을 많이 보지 못했지만, 가을 단풍 길을 걷는 새로운 즐거움을 얻었다.
이번 자료집 한쪽 시 한 편을 쓰도록 했다. 우르르 몰려다니기보다 천천히 넉넉하게 걸어보면서 써보는 시 한 편도 좋지 않을까?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거의 다 있어서 누구나 사진을 쉽게 찍을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검색도 되니까 정보 얻기도 쉽다. 수학여행 준비에 여러 가지 앱도 안내했다.
유물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앱이 잘 되어 있다. 유물 번호를 골라 누르면 목소리 안내가 나온다.
할 수 있다는 것과 실제 하는 것과는 차이가 난다. 실제 유물을 앞에 가서 앱을 실행해서 설명을 듣는 아이는 거의 없었다. 나 또한 미리 해보기는 했어도 아직은 불편했다. 10분 정도만 듣고 있어서 귀가 아프고 집중도 오래 할 수 없었다.
박물관에서 감상은 30분 내외가 알맞은 것 같다. 열 작품 정도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다. 많이 보다 깊이 보는 연습이 필요하리라. 이런 점을 또 하나 익혀 간다. 다음번에는 작품 제대로 보기도 미리 익혀야 할 것 같다.
수학여행 전에 학부모 밴드도 만들었다. 수학여행지마다 아이들 모습과 일정을 알려드릴 목적이었다. 안 그러면 개인별로 문자가 와서 일일이 답을 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왕 찍는 사진이니 정리하면서 공유하면 된다. 가는 곳마다 어차피 몇 장씩 찍으니 이동하는 버스에서 올렸다. 수학여행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는 거의 실시간에 가깝고 어디를 통과했다고 알려드렸더니 무척 좋아하신다. 기다리는 설렘이 한층 더! 이런 상황에 스마트폰 활용이 한 몫 했다.
수학여행 마치고 돌아온 다음 날 마무리 정리했다. 마인드맵 여정을 그려보고, 견문, 감상과 같이 배운 대로 기행문을 썼다.
기억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내는 일부터 한다. 사흘 동안 있었던 일들을 하나하나 풀어낸다. 다 푼다면 가장 기억에 남은 중심 줄기를 골라 글로 푼다.
자료집도 보고 친구 마인드맵도 보내서 생생한 장면을 되살려 본다.
수학여행 피로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아이들 기운은 여전히 생생했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629]국어, 축하하는 글 필요한 까닭과 주의사항 알기 (0) | 2014.10.29 |
---|---|
[628]사회, 북반구의 자연 환경과 인문환경 (0) | 2014.10.29 |
[626]시 읽기 (0) | 2014.10.24 |
[625] 시 쓰기 (0) | 2014.10.16 |
[624] 국어, 글쓴이 생각과 독도 (0) | 201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