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3] 2014.4.10.

 

국어, 토의 조사 발표 준비


선생님, 선생님 컴퓨터 좀 써도 돼요?”

?”

, 국어 조사 발표 준비 다 못해서 조금 더 보충하려고요.”

그래, !”

오늘과 내일 국어 토의한 것을 조사해서 발표한다.

한 모둠이 오늘 발표하기로 했는데 다 못한 모양이라서 자리를 빌려주었다.

 

6교시 드디어 첫 발표 시간이다.

, 오늘 발표할 준비가 된 모둠?”

아무도 손들지 않는다. 한 모둠이 들을까 말까 머뭇거린다.

머뭇거리는 모둠이 있네. 아직 연습을 덜 했나보네. 그럼 내일 발표하세요. 다른 모둠은 없어요?”

아무도 없다. 오늘과 내일 밖에 시간이 없는데.

오늘 아무 모둠도 없어서 내일 어쩔 수 없이 6교시에 시작하면 시간이 좀 걸리겠네요. 한 모둠에 10분이 잡으면 얼마나 걸려요?”

, 60분이요. 1시간요

그래, 60분이면 6교시 마치고도 20분 더 해야겠네요. 그럼 내일은 발표 때문에 늦게 마칠 것이라 각오하고 갑시다. 어쩔 수 없죠?”

.”

그러면 지금 이 시간은 어떻게 할까? 내일 발표니까, 그냥 진도를 나갈까요, 여러분 발표 조사 시간을 줄까요?”

조사 발표 시간 주세요!”

모두 합창하듯이 애절한 목소리로 섞여 나온다.

그래, 그럼 이 시간은 여러분이 준비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모둠끼리 잘 의논해서 내일 발표가 잘 될 수 있도록 합시다.”

시간 주고 나니 한 모둠만 빼고 모두 컴퓨터로 바로 간다. 프레젠테이션으로 하는가 보다. 남은 모둠은 눈치를 보니 아직 발표거리를 정하지 않는 모양이다.

선생님, 꼭 파워포인터 안 해도 돼요?”

그럼, 발표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 한 가지만 고집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발표 주었지만 결국 이 모둠도 컴퓨터에서 가서 파워포인터로 작업을 했다.

 


컴퓨터실이 웅성웅성하다. 미리 준비한 모둠은 발표 연습을 한다. 이제 조사를 하는 모둠도 있다. 이번 시간에 다 못하니까 누구 집에서 모여서 할 것인지 정하는 모둠도 있다.




자료를 다 모은 모둠은 다 함께 한 장면씩 배치는 모습도 보인다. 설명하는 글을 너무 많이 채워서 곁에 가서 한 장에 넉 줄 정도만 나오게 큰 글씨와 핵심 낱말만 나오게 하라고 일러 준다.




모둠 마다 프레젠테이션을 어느 정도 하는 아이가 한둘이 있다. 요즘은 다 있다.

애들아, 전화 효과나 애니메이션 효과, 효과음에 신경 쓰지 마세요. 되도록 그런 효과를 쓰지 않았으면 합니다. 깔끔하고 뒤에서 잘 보이도록 하면 됩니다. 관중에게 잘 보이는 게 중요합니다.”

둘러 다니며 몇 모둠이 여러 가지 효과에 너무 집착하는 것 같아 내용에 충실하도록 알려주었다. 자기 모둠에서 조사한 내용에 호기심을 주어야하는데 컴퓨터 기능과 기술에만 돋보이려고 하면 안 된다. 그럴 필요가 없다. 그래서 프레젠테이션 발표 때는 주의할 점도 함께 지도해야 한다. 무엇인가 새로운 방법이 한 가지씩 나오면 그 단점도 함께 일깨울 지도가 필요하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