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2] 2014. 4. 30

 

미술, 3 작품과 대화. 우리나라 미술과 다른 나라 미술

 

1. 선생님과 함께 그림 비교 해보기

모두 네 번의 감상을 한다. 그림, 입체 작품, 도자기, 건축물 비교가 있다. 처음에 그림 비교는 나와 함께 아이들과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완성해 간다.

미인도와 백작부인을 가지고 그림 인상, 어떤 재료, 배경 처리, 공통점, 차이점을 차근차근 챙겨서 알아보았다. 한 시간 빠듯하게 걸렸다.

 

2. 모둠별로 입체작품, 도자기, 건축물 비교하기

아이들에게 모둠별 학습지를 주었다. 비교 기준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런 기준이 없다면 기준(관점)을 찾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3. 작년 자료 참고하기

작년 아이들 결과물이 있었다. 이것도 아이들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건네주었다. 참고만하고 그대로 베껴 쓰지는 않도록 한다.

 

4. 모둠별 토의하기

모둠끼리 토의할 때 주의할 점으로 무임승차 효과와 봉 효과를 설명해주었다.

무임승차는 묻어가는 아이가 있다는 것이다. 뭔지 모르거나 알려고 하지 않고 고개만 끄떡이고 몇몇 사람만 하고 마는 것이다. 봉 효과는 반대로 자기가 주도하거나 자기가 이끌지 않으면 삐쳐서 아무 것도 도와주지 않으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효과는 조심해야한다고 미리 말해주었다.



5. 공책에 개인별로 쓰면서 하기

모둠끼리 한 결과는 낼 것이다. 그래서 개인별로 공책에 쓰면서 해야 한다. 개인별 기록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두 시간으로 다 하기에 참 빠듯했다. 관점에 따라서 견주어보는 일이 국어 시간에 배웠던 것이 많이 겹쳐진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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