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3] 2014.5.1.

실과, 영상 앨범(포토스토리) 프로그램 익히기

내일 실과 음식 만들기다. 음식만 만들지 않고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법과 함께 익힌다. 동영상 만들기를 제대로 익혀보려고 한다.

영상앨범3(포토스토리) 프로그램이다. 사진만 있으면 자막과 내레이션(녹음 말), 배경 음악까지 이어서 쉽게 완성할 수 있다. 학습 결과물을 정리하고 설명하기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먼저 교실에서 한 시간 정도 설명했다.


1. 파워포인터로 차례대로 자료 모으기

파워포인터로 제목과 차례대로 보일 사진을 모으면 일정한 크기로 만들 수 있어서 좋다. 여러 장의 사진도 한 곳에 모아서 나중에 한 슬라이드씩 한 그림 파일로 만들 수 있다.


2. 그림 파일로 저장하기

파워포인터 저장 기능에 JPEG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현재 슬라이드만 저장할 것인지, 모든 슬라이드를 다 저장할 것인지 묻는다. 모두 선택해서 그림 파일이 만들어 둔다.


 

3. 영상 앨범 작업하기

파워포인터로 만든 그림 파일을 불러들여서 자막, 말 녹음, 배경 음악을 넣어서 완성하다.

내일 실과 실습 장면을 사진을 찍을 것이다. 내일부터는 그 사진으로 할 것이고, 오늘은 아무 사진이나 서너 장 골라서 해본다. 결과물로 프로젝터 파일과 영상 파일로 만들어 본다.

 

이 프로그램을 익힐 시간을 따로 내었다. 조금 빠른 교과 시간과 갑자기 운동회 취소, 어린이날과 연휴가 겹쳐지면서 들뜬 분위기이다. 얼마 전에 중간고사가 치고 했다. 날씨가 며칠 비가 왔다가 오늘부터 더운 날씨다. 그래서 더욱 무엇인가 색다른 즐거움과 몰입 활동이 필요하다.

영상으로 만드는 것보다는 자기가 찍은 사진에 자기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앞으로 이런 활동을 자주할 수 있다. 국어과에서 뉴스 만들기, 미술 작품 포트폴리오 만들기가 있다. 그래서 더욱 제대로 기술적인 면도 익힐 시간이 필요하다.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한두 번 해보면 금방 익힌다. 프로그램 다루기를 쉽지만 그것을 제대로 우려내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자기 생각과 의견, , 아이디어가 들어가야 한다. 기획력을 높이는 연습이기도 하다.

모둠이 아닌 개인별로 이번에는 하도록 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처음 쓴 서너 해 전 아이들에게는 모둠별로 시켰는데 이번에는 개인별로 먼저 하도록 할 것이다. 어차피 모둠별 하더라도 나중에는 개인별 작품 활동으로 이어지니까 처음부터 빨리 익힐 기회를 잡았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