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 2014. 4. 7
국어, 토의 절차 알아보기
이번 주에는 아이들이 토의 주제를 정해서 토의해서 발표할 것이다. 이것을 먼저 알려주었다.오늘은 그래서 절차를 익히는 공부다.
본보기 주제로 ‘국어 훼손 실태를 어떻게 조사하고 발표할 것인가’에 대한 토의 과정이 나온다. 첫 번째 토의주제가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고, 두 번째 토의 주제가 ‘어떻게 발표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그 과정이 시디에 영상물로 나온다. 조금은 준비된 원고를 딱딱하고 읽는 느낌이다. 그 과정이 교과서에도 그대로 나오지만 칠판에 다시 정리해서 썼다.
“오늘 배운 과정대로 여러분은 내일부터 1차, 2차 토의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과제는 모둠별로 전체 주제를 무엇으로 잡을 것인지 잡아야 합니다. 개인별로 어떤 주제로 했으면 좋을지 찾아오세요.”
과제 게시판에 오늘 과제 하나를 써 놓았다.
전체 주제만 잡으면 교과서대로 1차 주제로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2차 주제로 어떻게 발표할 것인지 토의할 것이다. 다 비슷한 방법과 결론이 나올 것이라 짐작한다. 오늘은 그 절차를 알아보는 일이고 내일부터는 실제로 직접 해 보는 일이 될 것이다.
오늘은 모둠끼리 토의를 할 필요가 없다. 과정과 절차를 알아보고 살피는 일이다. 그래서 영상을 잘 보고 토의 의견을 내면서 장점과 단점을 살피고 결정하는 일을 알아본다. ‘우리도 직접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했다. 오늘 절차가 내일 실행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과정을 잘 밟아놓아서 실천이 쉬워진다. 준비 과정이 중요하다.
교과서에 답을 하고 칠판에 쓴 내용은 과정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다.
'수업일기(과목별)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1]국어, 2차 토의 (0) | 2014.05.10 |
---|---|
[426] 국어, 학습 상황 토의 주제 정하기와 수학 단원 정리 (0) | 2014.05.10 |
[418]국어, 토의가 필요한 상황 알아보기 (0) | 2014.05.10 |
[416]국어, 관점 마무리 수업 일기 댓글 달기 (0) | 2014.05.10 |
[414]국어, 관점 파악하기 ‘전자책의 미래’ (0) | 2014.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