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0] 2014.3.21.

수학자릿수가 다른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활동1과 활동2의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칠판에 옮겨 놓았다.

수학 수업은 오늘 공부할 활동 내용을 그대로 미리 써놓는다아이들이 이미 선행이 되었거나 아는 눈치면 몇몇 아이를 시켜서 칠판에 나와 쓰게 한다이때 앉은 아이들은 쓰면 안 된다.그냥 보고만 있어야 한다나와 함께 이야기를 주고받고나 서 교과서나 공책에 푼다한 번은 보고 눈으로 풀고공책에 쓸 때는 손으로 푸는 셈이다두 번 되풀이하는 셈이다.

그래서 친구가 칠판에 풀고 있거나 내 설명 때는 받아쓰지 못하게 한다잘 듣는 자세 집중하는 몸가짐이 되게 한다교과서 문제를 다 풀고 나면 짝끼리 비교해보고수학 익힘책을 푼다내 수학 수업이 일반적인 전체 흐름이다.

오늘도 두 아이를 시켰다똑같은 문제다푸는 방법이 조금 다를 뿐이다그런데 답이 다르게 나왔다.

여러분 여기 답이 다르게 나왔네요맞아요?”

!”

답이 다 다른 게 맞다고요?”

네에!”

당연히 아닌데 모두가 답이 다른 것이 당연하다는 듯 말했다이게 무슨 일이지?

아니문제가 똑같은데 답이 다르다고?”

소수점이 찍은 것(푸는 과정)이 다르잖아요.”

푸는 과정이 다르니까 당연히 답도 다르다고 여기는 모양이다.

옳거니 잘 걸렸다오해를 하는 부분(오개념)을 나왔다푸는 방법이 다르면 답도 다르다는 오개념을 지니고 있었구나.

 

그럼오늘 이게 정말 둘 다 답이 맞는지 해결보자.”

이렇게 말하자 몇몇 아이들이 이제 눈치를 챈 것인지 검산을 한 것인지

밑에 것인 틀렸어!”

라고 말한다.


세로 셈으로 풀어보면서 결국 틀린 답을 찾았다머릿속 대충 셈과 다르다끝까지 확인 않고 짐작으로 끼워 맞추기식 계산도 오류를 만든다.

오늘 나온 오개념이 반갑고 고맙다이런 부분이 있어서 수학 시간이 재미있다어디에서 잘못 생각했는지헷갈렸는지 탐색하고찾아 해결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무엇인가 잃어버린 물건을 찾은 보람 같기도 하다.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한 문제라도 제대로 끝까지 얽힌 매듭을 푸는 게 중요하다한 매듭만 잘 풀어도 다 풀리는 게 많다.

이 두 문제의 비교 증명으로 15-20정도 걸렸다이제 교과서를 보고 공책에 쓴다네모 빈칸은 교과서에 쓰고 익히기 문제는 공책에 써서 푼다그대로 베끼기보다 스스로 다시 풀어본다는 마음으로 쓴다수학 익힘책 문제도 이어서 푼다.

보통 수학 익힘책까지 풀기에는 빠듯하다오늘은 수학 익힘책을 풀고도 시간이 남는 애들이 많았다이럴 때는 앞 차시 못 푼 문제를 풀도록 한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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