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7] 2014. 4. 3.

수학각기둥과 각뿔


각기둥과 각뿔을 같이 했다따로따로 한 차시이지만 묶어서 했다직관적으로 보고 알아내기 쉬워 묶었다.

도형 단원은 비교적 쉽게 답을 찾는다그렇지만 쉽다고 여기다가 한두 가지 개념을 빠뜨릴 수 있다니 조심할 점도 생긴다그런 부분을 찾아서 짚어줄 필요가 있다아이들은 어느 부분에서 헷갈려하는 지를 찾는 게 이번 수업의 탐색하고 연구할 부분이다.

칠판 내용은 교과서를 함께 보고 한다교과서에는 밑면을 칠하게 되어 있다밑면을 빗금을 그을 때는 도형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일정 간격으로 긋도록 지도한다낙서하듯이 대충 긋는 애들이 있어서 미리 칠판에 적어두고 살펴보았다칠판만 보고 베끼거나 책 내용을 읽지 않고 곁눈으로 친구 책을 보고 그리는 애들도 있다.

생각 없이 하는 습관을 짚는다짚어주어야 한다생각해서 답한 것이 틀리는 것은 괜찮은데,생각 없이 따라거나 베껴 쓰기는 곤란하다고쳐야 한다. 

얼굴 사진을 붙여두고 아이들이 답할 기회를 준다한꺼번에 나온다.

처음에는 밑면에 대한 정의 부분이다말 그대로 밑면을 밑에 있는 면으로 생각하지 쉽다책에서는 평행한 두 면을 밑면이라고 정의한다밑에 있는 면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는 밑이 될 수 있는 면이라고 말도 해주었다그리고 평행이 되지 두 면이 있는 도형을 그렸다굽어있는 도형이다그래서 각기둥이 될 수 없다평행도 아니고 기둥 모양도 아니기 때문이다.

한 아이가 칠판에 그려진 도형만 보고 답을 했다교과서를 보고 답을 하라고 했는데 그림을 다 그리지 못하고 대표로 오각뿔을 그렸더니 칠판에 있는 것만 보고 답을 했다맞긴 한데 교과서를 보면 다각형이다앉은 아이들이 보고 말해둔다드러난다이상하다고 여기면서 짚어주었다칠판만 보고하는 쓴 결과이다교과서와 함께 봐야하는데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 같다.덜렁댄다고 여겨지는 아이가 여기서 드러난다드러나더라도 꾸중할 필요 없다오히려 이런 상황이 개념을 뚜렷이 짚을 수 있는 자극이 된다답 쓰고 나서 맞는지 판단할 수 있는 시간도 된다그래서 답 쓰는 아이들을 조금 긴장하고 집중력도 더 한다부담감은 주지 않도록 한다.

각뿔의 꼭지점을 이라고 쓰면서

이렇게 쓰는 게 맞나?”

…….”

갑자기 던진 질문애매하다몇몇 아이가 교과서를 뒤진다사실 내가 더 낯설다. ‘꼭짓점이다사이 시옷이어야 한다사이시옷을 넣지 않고 답하는 것이 기억나서 한 번 짚어 주려고 던진 질문이다.

남은 시간에 부록에 나오는 각기둥과 각뿔 전개도를 떼어내서 만들어 보기를 했다입체 모양을 풀로 붙여서 완성은 하지 않도록 한다.

 

접어서 만들어 보고 다시 펼쳐서 공책에 붙이게 한다붙여서 완성해 버리고나서는 쓰레기통이나 구석구석 버려진다그래서 끼워 맞춰 해보기까지 하고 펼쳐서 공책에 붙인다다음 차시에도 재활용할 수 있다.

이런 조작 활동할 때는 필요 없는 종이와 결과물 처리 고민도 생긴다종이 쓰레기를 바로 버릴 수 있게 종이 상자를 준비한다결과물 완성 상태를 그대로 둘 것인가보관할 것인가다른 형태로 재활용할 것인가를 두 번 세 번 생각한다이 도형 단원에서는 입체도형을 굳이 풀로 붙여서 완성해 두지 않아도 된다그래서 펼쳐서 공책에 붙인다완성 뒤 처리 문제도 고민거리다버리기에는 아깝고 모아 두기에는 어중간하고……되도록 재활용할 수 있도록 모아두는 방법을 생각한다공책에 붙이는 것이 가장 좋고다음에는 교실에 전시해 둔다전해두더라도 일정 기간을 정해둔다.

학습 전 준비와 학습 뒤 처리 문제도 아이들 학습 과정이다학교에서 학급에서 수업은 이런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학원과 결코 같을 수 없다공부와 학습의 범위가 넓다삶의 공부다우리는 학급에서 살아간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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