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샘학급살이통신문 329호 / 덕정초 29호 |
2013년 10월 8일
국어 뉴스 만들기와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뜻풀이 1. 뉴스 만들기와 발표
2학기 국어 시간에는 신문 기사 쓰기, 면접, 뉴스 만들기와 같은 많이 움직이고 모둠끼리 해야 할 활동이 많다. 이번 주는 뉴스 만들기다. 하루 이틀 만에 끝내야 한다. 다음 주는 중간고사라서 빨라 끝내야 한다. 빠르나 느슨해지나 실제 집중해서 만들 시간은 비슷할 것이다.
작년에는 재량 교과인 ‘정보와 생활’이 있어서 동영상 편집 기술을 가르칠 여유가 있었는데 올해는 그럴 시간이 없다. 편집까지는 못한다. 내용에 충실해서 찍는 시간도 빠듯했다. 첫 번째는 시나리오 대본 짜기다. 이 활동이 가장 중요하다. 할 말을 정해야 찍을 수 있다. 다음에는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된다. 교실과 복도에 모둠별로 자리 정해주었다.
다음 날이 모둠별로 발표했다. 편집 시간이 없어 찍은 대로 하나씩 보이게 했다. 발표 방법과 차례를 칠판에 적었다. 주제는 발표 때 모둠별로 쓴다. 하루지만 편집한 준비한 모둠도 나왔다. 밤에 모여서 한 모양이다.
뉴스에 전문가 인터뷰도 넣도록 조건을 주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무엇인가 만들며 움직이는 공부는 역시 재미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두 시간을 넘겼다.
2. 글쓴이의 생각을 알아보기와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 알아보기
셋째 단원으로 들어갔다. 지금까지는 관점을 알아보는 공부였고 이제는 글쓴이의 생각, 추구하는 가치를 알아 보는 일이다. 교과서 글은 직접 내가 읽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눈을 감고 들어보라고 했다. ‘우리는 모두 형제다’라는 시애틀 추장의 편지는 시를 읽듯이 읽어주었다. 조용히 듣고 있는 아이들 눈빛도 좋다. 편지를 듣더니 몇몇 아이가 손뼉이 절로 나왔다. 다시 읽어도 감동이다. 이 시간은 글쓴이 생각을 묻고, 그 답을 하는 공부다. 글쓴이 생각을 알려는 글쓴이 처지와 읽는 이에게 알려주려는 내용과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 세 가지 기준으로 잡아서 이야기 해보면 된다. 어떤 처지인 사람인지 알려주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어떤 것을 주장하고 있는지 세 가지 내용으로 한 문장을 만들어서 말하면 된다. 그냥 글쓴이 생각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글쓴이 처지에 대해서는 잘 말하지 않는다. 책 기준이 아니라 그냥 상식 수준의 말을 한다는 것이다. 이 기준을 생각하면서 말하면 말이 길어진다. 법칙은 아니지만, 여러 기준을 삼아서 이야기하는 버릇을 들이면 제법 논리적으로 이야기 하듯 말도 많아진다.
2.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 뜻 알기 두 번째 시간은 글을 읽고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알아본다. 이 단원에서 애매한 것이 ‘추구’와 ‘가치’ 뜻이다. 무슨 말인지 흐릿해서 엉뚱한 답을 하기도 한다. 애매모호해진다.
오늘 이 뜻을 찾는 방법으로 다가가 보았다. 개인별로 쪽지를 주었다. 자기가 생각하는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라는 말뜻을 자기 공책에 쓰게 했다. 그런 다음 일어서서 돌아다니면 남자 둘, 여자 둘을 만나서 친구 의견을 듣고 적어 오게 했다. 자기 의견을 공책에 쓰고, 쪽지는 네 사람 의견을 모은다.
의견을 모을 동안 칠판에 모둠자석칠판을 붙여 놓았다. 시간이 다되면 제자리로 돌아와 모둠끼리 서로 의논에서 한 문장으로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의 뜻을 적는다.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뜻을 써보라고 하니까, 교과서에서 읽은 글을 보고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쓴 모둠이 두 모둠 나왔다. 다시 돌려보냈다. 말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말에 대한 정의를 써보라는 것이다.
모둠에서 한 가지 의견을 모아지만 모둠 자석 칠판을 떼서 의견을 적는다. 친구들이 쓴 여러 가지 말 가운데 공통적으로 많이 쓰이는 낱말이 있을 것이다. 그런 낱말을 표시하면서 모둠에서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된다. 쪽지를 공책에 붙이도록 한다.
한 가지 의견으로 모아서 모둠자석칠판에 써서 붙인다.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 ‘추구’와 ‘가치’의 의미를 뚜렷하게 아는 게 중요했다.
|
땀 흘려 일하고 샘처럼 맑게 살자 |
'수업일기(2013년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331-31] 스마트폰과 수학여행 (0) | 2014.02.07 |
---|---|
[330-30]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 찾기 (0) | 2014.02.07 |
[328-28] 관심이 있는 문제에 대하여 뉴스 취재 계획 세우기 (0) | 2014.02.07 |
[327-27] 수학 직육면체의 겉넓이 수학교구로 해보기 (0) | 2014.02.07 |
[326-26] 미술, 경험 속 표정 찾기, 찰흙으로 나타내기 (0) | 2014.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