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6] 2014.5.12.
국어[읽기], 참여를 바라는 글의 특성
1. 교과서 읽기
오늘 글은 간단한다. 참여하는 글을 읽고 몇 가지 기준을 알아보는 일이다. 교과서 질문이 바로 그 특성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 질문과 특성 정리를 나란히 교과서대로 적어 두었다.
2. 교과서 물음에 답하기 아이들 시키기
먼저 질문에 답할 아이 셋을 사진 이름표를 붙이고 직접 쓰게 한다.
3. 오류 찾기
답한 것을 보니 질문과 동떨어진 답이 보인다. 상황을 묻는 말에 상황이 아닌 말이 나온다. 고쳐보도록 하는데 또 틀린다. 아이들이 보고 이상해 한다. 두 번 기회를 주었는데도 제대로 답을 하지 않는다.
‘그래 이 부분이 헷갈리나 보다. 이 부분에서 멈춰서 개념도 익히고 내용도 자세히 알아보자!’
4. 오류 고치기
모둠별로 한 사람씩이 질문에 답할 사람을 일으켜 세웠다. 모둠에서 정해라고 했다. 먼저 정한 모둠은 먼저 일어나도록 한다. 먼저 일어나는 모둠이 있어서 다른 모둠이 스스로 보채어서 일어난다.
각 모둠에서 하는 말을 첫 글자만 따서 칠판에 적었다.
참여를 바라는 상황은 문제점이 있는 상황이다. 논설문과 같이 문제점을 찾고 다음에는 그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해결해보려는 행사나 방법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내용이 나온다. 마지막으로는 참여하는 좋은 점을 묻는 것이다.
첫 번째 상황은 이런 문제점이 나오는 상황을 말하면 되는데 그게 잘 잡히지 않는 모양이다. 그래서 전체 흐름을 알 수 있는 핵심내용인 ‘문제점 찾기(참여를 바라는 상황), 해결점 찾기(참여를 바라는 일), 좋은 점’으로 이어지는 기준점을 말했다.
기상이변과 지구 온난화로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점을 조금이라고 해결해보려고 한꺼번에 전기를 끄는 지구 시간 행사를 만들었고 이 행사에 참여하자고 나온다. 여기에 참여하면 이산화타소가 줄면서 지구온난화 방지에 도움 되고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는 좋은 점이 나오는 것이다.
5. 참여하는 글의 특성 정리하기
이제 참여하는 글의 특성을 정리한다.
앞에 질문이 바로 특성이다.
‘글쓴이가 어떤 일에 참여하기를 바라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글쓴이가 참여를 바라는 일이나타나 있다’라는 특성이 나온다.
‘글쓴이가 참여를 바라는 상황인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참여를 바라는 상황이 나타나 있다’가 또 나오고, 마지막으로 ‘참여하면 좋은 점은?’이라는 질문에 ‘참여하면 좋은 점이 나타나있다’가 나온다.
서로 줄 잇기 형식이 된다. 그래서 오늘 칠판에는 질문과 특성을 나란히 번호를 붙여 놓았다. 책 속에 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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