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 2014.5.27.
국어[읽기], 5.사실과 관점.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 알기
아침에 공책 검사를 했다. 국어, 수학, 사회, 예체능 공책이다. 먼저 지금까지 써온 국어 공책을 보았다. 코넬식 공책이어서 핵심 낱말과 마지막 소감 쓰는 곳을 비워진 곳을 살폈다. 그동안 빠뜨린 부분이 많아서 다시 챙기도록 했다.
또 한 달이 지나려하고 있다. 날마다 챙기지 못하고 이렇게 한 달에 한번 정도 또 챙겨본다.못 쓴 부분을 쓰도록 아침 시간에 하게 했다. 다시 복습을 하는 셈이다.
오늘 국어 읽기는 ‘백두대간 생태 학교’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알아본다.
왜 이 글을 글쓴이가 썼냐는 것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두 가지 질문에 자세히 말하면 된다.참가하면 무엇을 배우는가에 세 가지 답을 할 수 있다. 안내 글을 세 부분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그 가운데 중심 낱말, 중심 문장으로 간추려 말하면 된다. 이 답이 바로 의도나 목적이 되기도 한다.
오늘은 글일 짧아서 금방 될 것 같아서 다음 글도 함께 읽어가면서 묶어서 해보려고 시도 했는데 읽어 보기만 했다. 묻고 답하기를 하지 못했다. 다음 국어 시간에 해야겠다.
'수업일기(과목별)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5] 국어, 뉴스 만들기 발표 1차 (0) | 2014.05.30 |
---|---|
[503] 국어[읽기]_5.사실과 관점.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생각하며 글 읽기 (0) | 2014.05.28 |
국어[듣말쓰] 5.사실과 관점. 뉴스 관점 파악하기와 뉴스 만들기 계획하기 (0) | 2014.05.24 |
[495] 국어[듣말쓰], 5. 사실과 관점. 뉴스에서 관점 찾는 방법 (0) | 2014.05.22 |
[494] 국어[듣말쓰], 5. 사실과 관점. 뉴스의 짜임새 알아보기 (0) | 2014.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