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2014.6.9.
수학, 7.비례식/ 비례식과 비의 성질 알아보기
비례식과 비의 성질을 묶어서 한 차시 공부로 했다.
“두 비는?”
“비의 값은?”
“비율은?”
이 물음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하는지 헷갈려 하는 아이가 보인다.
답을 말하기 전에 자꾸 물었다.
몇 대 몇, 몇 분의 몇이라고 말하는 것이 어느 쪽에 해당하는 알쏭달쏭 하는 아이도 보인다.몇 번을 묻고 정해준다. 어느 정도 물으면 아이들이 찾아낸다. 눈치로 찾기도 한다.
비율은 분수로 나타내고 전항, 후항, 내항, 외항 이름도 곧잘 안다.
비의 성질은 두 가지다. 칠판에 써가면서 하는 것이 좋다. 한꺼번에 눈에 들어오면 좋다. 비를 쓰고 그 옆으로 비율로 나타내고 밑으로 어떻게 변했는지 화살표를 하면서 설명한다.
전항과 후항의 곱하기 2, 곱하기 3을 하면서 변하는 모습이 이미지화 된다. 비율이 같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약분하면 똑같다. 이렇게 위에서 아래로는 전후 항으로 곱하는 형식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율은 같은 것으로 써 놓고 비의 성질 첫 번째를 정의한다.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수를 곱하여도 비율은 같다. 곱한다는 것과 비율에 네모 칸을 두어서 답하게 했다.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 말이 이미지화하면서 나타난 결과다.
두 번째 성질은 나눈다는 것만 달라진다. 첫 번째 성질과 같은 방식으로 아래위, 옆으로 써가면서 나눠지는 모습, 같은 비율을 보이게 해서 두 번째 성질의 정의를 내린다.
'수업일기(과목별) >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531]수학, 7.비례식(106-107), 비례식 성질 알아보기 (0) | 2014.06.16 |
---|---|
[520] 수학, 7.비례식, 가장 작은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기(104-105) (0) | 2014.06.10 |
[512]수학[96-97] 6.비율그래프/문제를 풀어보시오 (0) | 2014.06.02 |
[507] 수학, 6. 비율그래프, 여러 가지 사실 알아보기 (0) | 2014.05.30 |
[501]수학, 6.비율 그래프. 원그래프를 알고 그려 보기 (0) | 201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