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 2014.6.10.

사회, 3-1. 환경 친화적인 삶(101-102)

 

1. 모둠별 발표(설명안내

오늘은 모둠에 한 사람을 시켜서 발표 설명하는 방법으로 수업 했다네 가지 주제로 나누었으니 네 모둠을 시키고 두 모둠은 두 주제씩 한꺼번에 다시 발표 설명하도록 할 것이다모둠에서 한 사람을 누구를 시킬지는 미리 알리지 않는다아무나 짚을 것이다.


[101쪽]환경친화적인 삶_교과서 그림_모아찍기할 것.hwp


2. 간추린 것 쓰기

네 모둠 발표자를 정했다먼저 칠판에 간추려 쓰기(네모 칸 채우기)부터 하도록 한다.

 

3. 설명하고 질문 받기



발표는 쓴 내용을 설명하기다자기 나름대로 설명하면 된다대부분을 쓴 것을 그대로 읽고 만다따로 부연 설명이 없다그리고 질문을 받는다듣고 있는 아이들 설명한 내용 가운데 의문점을 질문한다주로 어렵거나 애매한 낱말에 손을 든다발표자가 설명하지 못하면 모른다고 말하면 된다.


4. 받은 질문 설명해주기



퇴비가 뭐예요?”

물챙이가 뭐예요?”

유한이 무슨 뜻이에요?”

오늘은 낱말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발표자가 설명이 부족하거나 못하면 내가 다시 풀어서 설명한다.

 

이런 방식의 수업에서 노리는 것은 듣는 아이들의 질문에 있다발표자는 그냥 쓴 것을 읽는 게 대부분이다듣는 아이들은 질문할 때 부담 없이 손들어 발표자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그런 질문 거리를 귀담아 들었다가 내가 설명해준다내가 설명할 때 질문해보라고 하면 손이 잘 올라오지 않는데 아이들끼리는 훨씬 부담 없이 말한다.

무엇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지 알 수 있다아이들을 무엇을 모르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