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3] 2014.6.17.
사회 3-(1)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인간(103-104)
환경친화적인 삶의 필요성
1. 친환경적인 삶
이번 시간은 크게 두 가지 주제가 있다. 환경경적인 삶의 필요한 까닭과 인공지구 실험 결과에 따른 교훈이다.
2. 귓속말로 시키기
늘 사진 이름표로 칠판에 답을 쓰게 했는데 오늘은 아이들을 둘러보면서 귓속말로 시켰다.공책에 써나가는 것을 보고 시켰다. 이제 아이들은 칠판에 답 쓰는 일이 자연스럽다.
3. 틀린 답 고치기
한 아이가 답이 틀렸다. 무의식적으로 다르게 쓴 모양이다. 누구나 보면 알 수 있는 말인데 실수한 것이다.
“혹시 틀린 곳이 있으면 고치세요”
어느 것이 틀린 것인지 짚지 않고 이렇게 말한다. 그러면 잠시 조용해진다. 어디가 틀린지 찾는데 모두를 한 번 더 보거나 읽어 봐야 한다. 말은 하지 말고 손만 들게 해서 늦은 아이들에게 생각할 여유를 준다. 아무나 먼저 말하지 않도록 한다.
4. 쓴 글을 보고 발표하기
이제 칠판을 글을 세 사람을 나오게 해서 설명을 하도록 한다. 늘 그렇듯 있는 그대로 읽는 수준이지만 아이들이 질문에서 설명거리가 나온다. 발표자가 말을 못해도 내가 설명해 주면 된다. 궁금한 것이 이때 나온다.
'수업일기(과목별)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548]사회, 3-2.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110-113) (0) | 2014.06.27 |
---|---|
[545] 사회, 3-2.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106-109쪽] (0) | 2014.06.25 |
[521] 사회, 3-1. 환경 친화적인 삶(101-102) (0) | 2014.06.11 |
[513] 사회[98-100], 자연 속의 인간 (0) | 2014.06.03 |
[502]사회, 2-4.세계 속의 우리 경제. 우리 나라 무역의 미래 (0) | 2014.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