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3] 2014.6.12.

미술, 5.자연과 미술(46-47), 환경 보전 포스터

 

1. 환경 문제 선택하기


어제 미리 주제를 생각할 시간을 주었다계획서를 짜고 오늘은 색칠을 하면 된다.

아침 칠판에 자기가 정한 환경문제에 이름표를 붙이도록 했다아침에 오자마자 이렇게 해두면 하지 못한 아이들이나 빠뜨린 아이들이 챙긴다긴장감도 든다.

환경 문제 주제는 그리려다가 다시 바꾸기도 한다또 다른 생각이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2. 스케치하기

계획서를 보고 스케치한다글자를 먼저 하기도 한다그림은 색칠을 하니까 되돌고 큼직하게 그린다.

 

3. 색칠하기

아이들을 가만히 보니까 색칠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다글자를 먼저 하는 아이검정부터 하는 아이도 있다되도록 바탕부터옆은 색부터 하라고 했다.

선생님바탕색 칠해야 되요?”

어김없이 나오는 질문

바탕은 네가 정해서 하는 거야바탕의 효과를 내거나의미를 넣어서 칠하기도 하지그런데 색칠하지 귀찮아서 그대로 두는 것은 그렇지?”

바탕에도 의미가 있다하늘이나 바다가 될 수 있다어둠이 될 수도 있다그런 의미를 담아서 한 가지두세 가지 또는 또 다른 그림으로 표현되기도 한다귀찮거나 하기 싫어서 그대로 둔다는 것은 다른 문제다선택은 어디까지나 아이들에게 있다설명하되 최종 의견은 존중해준다.

 

4. 완성 사진 찍기

완성한 작품은 계획서를 내고 사진을 찍고 뒤 게시판에 꽂는다오늘 다 완성 못한 아이들은 집에서 내일까지 마무리해서 가져와야 한다오늘은 반쯤 완성을 했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