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8] 2014.7.8.

사회, 3.미래를 위한 국토개발(114-117), 스스로 공책 쓰기 

지금 까지 사회 공책 쓰기칠판 쓰기는 주로 두 가지 방법이었다번호표를 붙여가면서 개요 형식으로 쓰기와 마인드맵이었다내가 직접 칠판에 네모 칸을 만들어 두면 아이들이 교과서 글에서 찾아서 채워 넣기만 하면 된다마인드맵도 큰 가지는 다 그려주고 잔가지만 채워 넣으면 되었다.

이제 사회도 서너 시간이면 교과서가 마무리 된다그래서 오늘 부터는 아이들 스스로 하게 한다개요형식이든마인드맵이든 스스로 정한다.

기본 형식은 내가 잡아주고 빈칸 채우기 식으로 해온 것보다 책을 더 진지하게 읽게 된다더 생각을 하게 된다분석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다핵심 낱말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개요 형식으로 쓴 아이도 많다내용을 간추려야하는데 간추리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긴 문장이 된 것도 보인다.

 

교과서를 두 번 세 번 보아야 제대로 간추려 낼 수 있다이렇게 쓴 공책만 오늘은 검사했다.

마인드맵으로 아이도 있다교과서 예문을 잘 분석을 해야 그릴 수 있다개요가 편한지 마인드맵이 편한지는 글에 따라 차이가 있다분류하기 쉬운 것은 마인드맵이 훨씬 좋다.

큰 줄기를 잡는 경험이 될 것이다앞으로도 이렇게 가야 한다혼자 힘으로 큰 줄기를 잡아야 한다한 학기 동안 공책 쓰기하면서 기르고 싶은 것 바로 이런 힘이다하루아침에 되지 않으니까 몇 개월 걸린 셈이다네모 칸 수를 늘려가면서 직접 책을 보고 추려내는 과정의 기회를 늘려왔다보기보다 이런 과정이 몇몇 아이에게는 깊은 사고력이 필요하다생각하면 조용하다이런 고민들은 자주해서 습관이 되게 해야 한다공부는 습관이다습관만 되면 배우고 아는 즐거움이 생긴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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