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7] 2014.7.21.
국어,8.함께 하는 마음,배려하는 말
국어 마지막 단원에서는 배려하는 말을 배운다. 배려하는 말이 무엇을 살피는 것이 첫 번째 나온다. 두 번째는 배려하지 못하는 말을 찾는다.
빈정거리기, 탓하기, 따지기와 비교하기, 위협하기도 나온다. 이런 문제점에 대한 아이들 의견을 물어 보았다.
빈정거리기, 탓, 따지기 가운데 어떤 소리를 많이 들었나 물었더니 빈정거리기 2명, 탓 16명,따지기 6명으로 나왔다
내가 받은 경험이 있는 말에는 반성하기, 탓, 따지기(0명), 비교하기(13명), 위협하기(11명)이 나왔다.
내가 한 말에는 반성하기, 탓, 따지기(8명), 비교하기(6명), 위협하기(12명)가 나왔다. 들은 말과 한 말에 조금 차이가 났다.
마지막으로 이 셋 가운데 싫어하는 말이 무엇이냐 물으니 차례대로 3명, 14명, 7명이 나왔다. 비교하기가 많다. 듣거나 한 말에는 위협하기가 가장 많다.
이렇게 아이가 겪은 말들과 생각을 모아 보니 어느 정도 가늠해진다.
이런 상황을 알고 말하는 방법을 공부했다.
'수업일기(과목별)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83] 국어 1단원 수업 설계와 기행문 쓰기 (0) | 2014.08.31 |
---|---|
[578] 국어, 8.배려하는 마음, 웃음을 주는 글 표현 특징 알기 (0) | 2014.07.22 |
[575] 국어,7.문학의 향기 (0) | 2014.07.21 |
[566] 국어, 7.문학의 향기(141-145), 시 읽고 비유적 표현 찾기 (0) | 2014.07.17 |
[563] 국어, 7. 문학의 향기 (0) | 201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