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6] 2014.5.11. 수학, 2.원기둥과 원뿔
원기둥 알아보기
원기둥 알아보기는 교과서를 실물화상기에 놓고 했다.
활동6까지 이어진다. 공책에 그리거나 쓰면 이번 시간에는 많이 걸린다. 활동6에 크기가 다른 원기둥 3개 그리기가 나와서 수학 교과서에 그대로 그리기로 했다. 따로 공책에 쓰지 않고 바로 책을 보면서 함께 풀어갔다.
활동 하나씩 나올 때마다 함께 읽고 한두 아이 시켜서 답을 하게 했다.
활동3,4,5는 질문이 서너 가지다. 마지막 질문은 성질을 묻는다. 이 성질은 앞 질문의 답을 모으면 된다.
칠판에 그린 그림은 원기둥이 되지 않는 모양들이다. 밑면이 둘 다 원이지만 크기가 다른 것,둘 다 원이지만 평행하지 않는 것, 같은 모양이지만 높이가 기둥 모양, 수직이 아닌 것이다. 아닌 모양을 그리면서 원기둥 성질을 더 뚜렷하게 드러낸다.
이번 시간은 되도록 자를 쓰도록 힘주어 말했다. 대충 슥슥 갈기고 마는 아이가 몇몇 있어서 꼭 자를 쓰게 한다. 빨리 대충 그린 아이도 지워서 다시 그리도록 한다. 이것은 성격의 문제다. 성격이 쉽게 고쳐지지 않지만 노력은 꾸준히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수업일기(과목별) >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4] 수학, 회전체와 회전체의 단면 알아보기 (0) | 2014.09.18 |
---|---|
[600] 수학, 원뿔 알아보기. 밑면의 길이 재기에서 (0) | 2014.09.15 |
[586] 수학, 풀이 과정 가지런히 쓰기 (0) | 2014.09.02 |
[584]수학, 소수÷분수, 분수÷소수 계산하기 (0) | 2014.09.01 |
[568]수학, 8. 연비와 비례배분(122-125) (0) | 201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