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4] 2014.10.31.

사회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북반구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을 저번 시간에 공부했다이번 시간에는 북반구에 있는 대륙을 중심으로 이어진다첫 번째로 아시아가 나왔다.

세계지도는 저번 시간에 개인별로 코팅을 다 해두어서 그대로 쓰면 된다아시아 지도만 크게 만들어서 아침에 빨리 준비했다두 사람 앞에 한 장씩 지니도록 했다.

교과서를 보지 않고 덮어놓고 시작한다공책을 펴서 세계 지도와 아시아 지도만 나눠 주었다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을 각자 아는 상식에서 출발이다.

아이들 상식배경 지식을 먼저 끄집어내어 낸다틀리거나 잘못된 상식일 수 있다부담가질 필요는 없다틀리면 이번 기회에 새롭게 알고 깨치면 된다그런 마음가짐을 지니도록 한 번 더 말해 주고 편안하게 해준다배우려는 마음에는 부끄럽거나 모르는 것에 겁을 먹어서는 안 된다모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모른다는 사실을 먼저 인정하고 맞서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학습동기에는 이렇게 출발하기도 한다.

세계 지도는 다른 대륙과 견줘 볼 수 있다아시아 지도에는 여러 가지 광물을 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자연환경에 대한 의견을 모아서 붙이도록 한다다 붙었으면 한 문장씩 읽어가면서 설명해 준다다른 대륙에서 발달했는데 아시아만 발달한 것처럼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아이들이 잘못 썼거나 오해한 사실이 나오면 오히려 아이들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해서 좋다.

두 번째는 인문환경이다인문 환경은 인구종교문화건축 같은 영역에서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상식과 배경 지식이 풍부해야 하는데 어른도 쉽지 않다.

인구종교산업이 발달했다는 의견이 나왔다광물이 많이 나니 산업이 발달했다는 식이다유추해서 쓴 의견도 있었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썼다.

남은 10이제 교과서를 펴서 읽고 정리한다짐작해보고 살펴본 활동이 교과서 내용을 더 집중시켜 준다읽어가면서 내가 아는 내용과 새롭게 안 사실이 구분된다공책 정리하면서 또 읽는 셈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