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9] 2014.11.6.

사회아시아와 유럽 복습

아시아와 유럽 대륙을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다.

모둠별로 아이들 경험상식을 먼저 살피고 모자란 부분을 보충 설명하는 방식이다그런 다음 교과서를 펴서 정리했다정리 했다지만 제대로 아는 지는 의문이가 확인할 시간이 없었다.

배운 두 대륙 글을 복사해서 중요 낱말에 화이트로 지워 다시 복사했다빈칸 채우기 학습지가 되었다지운 자리에 알맞은 말을 찾으면 된다지운 자리에는 번호를 매겨두었다공책에 번호를 써서 답을 하면 된다공부했다지만 제대로 정리 했는지 확인해볼 시간이다책 보고 찾기는 다른 그림 찾기와 같은 느낌이다생각 없이 글자 모양만 보고 끼워 넣기 식이면 의미가 없다.

오늘만큼은 그러지 못한다제대로 알지 못하면 답할 수 없다제대로 알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한 번 설명으로 다 알 수 없다설명이나 이야기를 나눌 때는 감 잡아도 지나고 나면 잊지 마련이다그래서 정리가 필요하다나름대로 공책에 기록한다.

앞으로 북아메리카북극해남반구 대륙도 남았다이번에 제대로 정리할 필요와 가치를 느꼈으면 한다.

보기와 읽기에는 차이가 있다그림처럼 볼 것인가글로 읽을 것인가는 늘 고민이다. 아이들도 늘 되새겨야할 문제다보기와 읽기의 방식이 다르고기억 방법도 차이날 것이다다음에도 이런 복습이 이어질 것이라 말해 두었다.

답한 부분을 책을 보고 매겼다반 이상 맞추지 못했다당연히 그랬을 것이다한두 글자 차이로 틀리기도 한다정확한 용어를 알아야겠지고유명사가 많은 단원이다자주 입에 오르내려야 몸에 붙는다다음 차시 공부의 집중력을 위해 이번 복습 시간이 더 소중하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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