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0] 2014.11.7.
사회의 날, 북아메리카, 북극해, 남아메리카
1. 북아메리카
아시아와 유럽 때는 아이들 상식을 먼저 살펴보고 정리 설명했는데 이번에는 거꾸로 평소 방법으로 돌아왔다. 공책에 정리하고 다음 설명하는 방법이다.
칠판에 빈칸을 넣어 간추리고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정보를 일제식 설명으로 한다. 그 과정에서 간혹 애매하거나 헷갈리는 질문을 던진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찾아 칠판에 정리하고, 준비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하나씩 설명한다.
고유 지명, 지형 특성, 광물, 환경 따위를 설명하기에는 사진이 효과적이었다.
위성 지도, 분포도, 통계 자료가 눈을 모은다. 산맥, 평원, 바다 위치를 설명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인문환경에도 관련 사진, 이미지를 보이고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풀었다.
“아시아, 유럽 공부했을 때 방법과 오늘처럼 정리 먼저하고 설명하는 방법 가운데 어느 쪽이 더 잘 이해가 돼?”
한두 아이 빼고 오늘 한 방법에 모두 손들었다.
이번 단원은 이미지, 사진, 기록 통계 자료가 정보 이해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다음 차시부터는 프레젠테이션 중심으로 풀어가야겠다.
오늘은 사회의 날(사회 데이)라고 정했다. 여러 행사로 빠진 시간이 많아서 오늘은 이어서 공부하도록 했다. 아이들한테도 물어보니 적극 찬성했다.
2. 북극권
북극권 공부도 앞 시간과 비슷한 방법으로 했다. 북극원이 단단해서 남반구 내용이 함께 알아보았다.
북극권에서 해가 늘 떠있는 백야 현상과 해가 뜨지 않는 날을 설명하면서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어서 그런 현상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했다. 과학적인 상식이 다시 불러 일으켰다.
3. 남아메리카
세 번째 사회 시간은 남아메리카다. 남아메리카에 대한 사진, 아미지가 많다.
아마존 강, 축구, 잉카 문명, 스페인어를 많이 쓰게 된 까닭을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하나씩 풀어갔다. 자연 환경은 지도 사진을 보면서, 인문환경에는 축구, 잉카 문명 유적지, 축구, 축제 사진을 보면서 이야기 나누었다. 세계 여행 경험이 많지 않고, 흔히 가지도 않는 지역이 남아메리카다. 설령 여행을 다녀왔다고 해독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모자란 게 현실이다. 조금이라도 알고 가면서 여행할 때는 다르게 보인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참 어울린다.
세계 여러 나라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익히면서 앞으로 세계로 나가 여행할 미래를 그려 본다. 오늘 배움은 맛보기일 뿐이다. 미래 자연, 인문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도 모른다. 지적 호기심, 관심을 갖는 게 1차 목표가 될 것이다.
여러 매체에서 정보를 찾아보아야 한다. 스스로 해야 한다. 내 관심이 달아올라서 해야 한다. 그런 자기 것이 된다. 다른 나라 여행을 간다면 그 나라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자연스럽게 챙기게 한다. 씻는 도구와 입을 옷을 챙기듯 그 나라 예절, 문화, 역사, 유명 장소도 알아야 재미가 더할 것이다. 아는 것만큼 보이는 여행, 더 자유로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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