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2014324

국어, 분류 요약 글 베껴 쓰기(필사)


저번 시간까지 분류 기준을 잡아 분류하는 공부를 했다. 이제는 실제로 글을 써야하는데 오늘은 본보기 글을 보고 요약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아본다.

은비가 참고한 매체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이다. 그 자료가 줄글로 나온다.

우리나라의 발효 식품이란 제목으로 한 편이 글이 넓게 나온다. 그것을 교과서 다 분석해서 나온다. 읽자니 요약 부분이 다 나와서 애매하다.

그래서 오늘은 글 전체를 필사, 베껴 쓰기를 했다. 그래 놓고 참고한 매체에서 따온 정보를 표시하도록 했다.


교과서 글을 그대로 쓰기보다는 처음인 것 같다. 아이들도 그렇다. 늘 간추려 쓰거나 줄긋기, 핵심 낱말 찾기만 해왔다. 긴 문장을 쓰는데 손가락 힘도 어느 정도 든다. 코넬식 공책 쓰기에서 오늘은 다음 쪽을 넘어가면 공책대로 이어가도록 했다.

 


입으로 소곤소곤 말하면서 쓰도록 했다. 문단이 나눠지는 부분도 살피면서 쓴다.

 

 

세 번째 장까지 넘어간다. 참 오랜만에, 아니 처음 써보는 필사인 것 같다.

다 쓰고 교과서에서 요약한 부분을 줄긋고, 표시를 한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가 자기 주제를 정해서 이렇게 긴 글을 써야 한다. 조사도 해야 하니까 오늘은 교과서 본보기 작품을 되풀이해서 읽고 보고 다시 읽고 쓰는 과정이었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