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 2014. 4. 7
시험공부 방법
아침에 오면 칠판에 해야 할 일을 간단 적어 놓는다. 다음 아이들 일기를 봐준다. 오는 데로 인사를 나누고 일기장을 내면 별표를 해 두거나 챙겨본다. 책가방을 챙기거나 물건들을 사물함에 넣도록 봐준다. 앞에 앉아서 일기장만 챙기고 있어도 아이들은 조용히 자기 할 일을 챙긴다.
오늘 일기장에서는 아이들이 시험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이 보였다. 다음 주가 중간 평가다. 시험 범위도 나왔으니 아이들이 긴장을 한다. 그래서 칠판에 덤으로 시험공부 방법에 대해서 마인드맵으로 그렸다.
아이들이 다 왔을 때 시험공부 방법에 대해서 말했다.
앞으로 2주일 정도 시간이 있은데 하루는 국어, 하루는 수학, 하루는 사회를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을까?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모두 조금씩 날마다 하는 게 좋을까?
1/3 가까이가 날마다 한 과목씩 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나왔다.
읽는 것은 잊고, 보는 것은 기억하고, 행동한 것은 이해한다고 공자가 말했다. 한 번 읽었다고 기억되는 게 아니다. 자주 보아야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반복하는 게 중요하다. 한 과목에 이삼십 분씩 나누어서 꾸준히 하는 게 좋다.
또한 작은 목표가 세운다. 몇 쪽에서 몇 쪽까지 한다거나, 몇 문제까지 푼다는 하루 동안 목표가 정한다. 시간도 잰다. 무작정 다 풀릴 때까지 한다면 하다가 지쳐버리고 힘들어진다. 얼마동안 할 것인지 정해놓는다. 계획대로 다 되지는 않는다. 안 되면 자기가 할 수 계획으로 다시 바꾼다. 날마다 할 수 있는 습관이 중요하다. 시험기간이라고 몰아서 한꺼번에 하는 공부는 효과가 없다.
첫 시험이기 때문에 많은 준비를 할 것이다. 한꺼번에 몰아서 한 번만 보는 공부가 아니라 여러 번 자주 보고 듣고 행동하며 익히는 게 중요하다.
아침 10분이라도 이런 이야기가 쌓여서 자기 습관을 관리할 수 있는 힘이 생겼으면 합니다. 공부하는 습관과 방법도 함께 익혀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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