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 2014. 4. 7
국어, 토의 절차 알아보기
이번 주에는 아이들이 토의 주제를 정해서 토의해서 발표할 것이다. 이것을 먼저 알려주었다. 오늘은 그래서 절차를 익히는 공부다.
본보기 주제로 ‘국어 훼손 실태를 어떻게 조사하고 발표할 것인가’에 대한 토의 과정이 나온다. 첫 번째 토의주제가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고, 두 번째 토의 주제가 ‘어떻게 발표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그 과정이 시디에 영상물로 나온다. 조금은 준비된 원고를 딱딱하고 읽는 느낌이다. 그 과정이 교과서에도 그대로 나오지만 칠판에 다시 정리해서 썼다.
“오늘 배운 과정대로 여러분은 내일부터 1차, 2차 토의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과제는 모둠별로 전체 주제를 무엇으로 잡을 것인지 잡아야 합니다. 개인별로 어떤 주제로 했으면 좋을지 찾아오세요.”
과제 게시판에 오늘 과제 하나를 써 놓았다.
전체 주제만 잡으면 교과서대로 1차 주제로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2차 주제로 어떻게 발표할 것인지 토의할 것이다. 다 비슷한 방법과 결론이 나올 것이라 짐작한다. 오늘은 그 절차를 알아보는 일이고 내일부터는 실제로 직접 해 보는 일이 될 것이다.
오늘은 모둠끼리 토의를 할 필요가 없다. 과정과 절차를 알아보고 살피는 일이다. 그래서 영상을 잘 보고 토의 의견을 내면서 장점과 단점을 살피고 결정하는 일을 알아본다. ‘우리도 직접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했다. 오늘 절차가 내일 실행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과정을 잘 밟아놓아서 실천이 쉬워진다. 준비 과정이 중요하다.
교과서에 답을 하고 칠판에 쓴 내용은 과정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5]수학, 삼각뿔의 전개도 그리기 (0) | 2014.04.07 |
---|---|
[424]실과, 건강에 좋은 먹을거리 마련 (0) | 2014.04.07 |
[422] 시험공부 방법 (0) | 2014.04.07 |
[421] 사회,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 (0) | 2014.04.04 |
[420] 수학, 각기둥의 전개도 그리기 (0) | 2014.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