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8] 2014. 4. 8.
사회, 인구 문제
앞 시간에는 교과서를 정리를 하고 인구분포도를 보면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공부했다. 이번에도 같은 방법이라면 지루하기 쉽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둠에서 의견을 모아서 쓰는 방법으로 한다. 인구 문제에 대한 공부다. 세 가지 활동을 한다.
시대별 표어와 포스터 자료를 보고 이것을 보고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지 찾는다.
10분 시간을 주고 여섯 모둠 아이들에게 써 놓았다. 중요한 낱말이 산아정책, 성비 균형, 출산장려가 나왔다. 왜 그 시대 때 그랬는지 설명을 했다.
다음 모둠 토의할 것은 도시와 촌락의 인구 변화를 그래프를 보고 알아내는 일이다. 그래프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래프를 보고 서너 줄 말을 남기도록 했다.
모둠끼리 토의해서 먼저 그래프를 보고 간추릴 수 있도록 네모 칸에 답을 구한다. 그 답 그대로 답하기보다 다른 말도 하도록 한다.
아이들 낸 결과는 비슷하다. 그런데 1907년대와 1980년대 사이에서 도시인구과 촌락 인구를 앞지른다. 이 부분을 드러내는 모둠도 있고, 그냥 넘기는 모둠도 있다. 그래프를 볼 때 눈여겨 보고 차이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말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광고 포스터와 통계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인구 문제를 찾는다.
번호 숫자를 붙여 놓았다. 모둠별로 의논해서 나와서 쓰도록 했다. 비교적 쉽게 찾는다. 다 같은 말이지만 반복하면서 또 크게 외쳐 본다.
포스터와 통계 그래프를 보고 저출산과 고령화까지 시간이 다 가버렸다. 이 부분은 모둠 활동보다는 함께 질문하고 답하면서 알아보았으면 되었다.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못했다.
다음 날 아침에 칠판에 문제해결 방법을 교과서 내용대로 간추려 써도록 했다. 공부하다보면 이렇게 빠뜨리기도 한다. 마지막 시간에 한 공부라 보충 시간과 때를 놓치면 다음 날에 알려준다. 알려주는 노력이 중요하다. 학습 신뢰 쌓기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0]미술, 정물화 그리기 (0) | 2014.04.09 |
---|---|
[429] 일기 쓸 거리 주제 (0) | 2014.04.09 |
[427]사회, 우리나라 인구분포의 지역적 특성 (2) | 2014.04.08 |
[426] 국어, 학습 상황 토의 주제 정하기와 수학 단원 정리 (0) | 2014.04.08 |
[425]수학, 삼각뿔의 전개도 그리기 (0) | 2014.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