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9] 2014.5.20.
국어[듣말쓰], 5.사실과 관점. 뉴스의 특징 알기
1. 뉴스란 무엇인가?, 물음에 답하기
관련 영상이 있다. 영상을 보고 뉴스에 대한 나름의 정의를 교과서(공책)에 써보게 한다. 그런 다음 교과서 질문에 답한다. 교사가 먼저 질문하고 말하기 방식으로 하고 나서 다시 혼자서 되풀이해서 답해보기도 한다.
2. 뉴스에서 정보나 사건의 보도 기준 다섯 가지
다섯 가지 보도 기준이 나온다. 이 말들이 한자말이라서 애매하다. 그래서 먼저 아이들에게 무슨 뜻인지 모르는 낱말에 손을 들게 했다. 시의성과 저명성을 많이 몰랐다. 이 말뜻부터 예를 들어가면서 이야기 했다. 뜻을 알아야 다음으로 보도 기준에 어울리는 문장 줄 잇기가 가능해진다.
교과서에 관련 내용 줄 잇기를 하고 공책에서도 정리한다. 칠판에도 쓸 사람을 붙여 두었다.
모두 썼으면 맞는지 정리해본다. 교과서, 공책 정리에서 칠판까지 보면서 확실하게 확인시킨다. 이번 시간에는 이 다섯 가지 보도 기준(낱말)을 되새기면서 되풀이해서 외울 정도로 익히면 좋다. 자꾸 쓰이게 된다. 기준이니까.
3. 뉴스에 나올만한 가치 있는 기사
다섯 가지 보고 기준을 마음에 두고 뉴스에 나올만한 가치 기사를 고르는 문제이다. 동그라미와 가새표 자석을 준비해두었다.
개인별로 공책에 풀 기회를 주고 또 각 문장마다 한 사람씩 나와서 판단여부를 붙이도록 했다.
다 쓰고 나서 각각 어떤 보도 기준에 맞거나, 맞지 않는지 따져보고 기록해 나갔다. 앞으로 이 단원 마무리는 직접 뉴스를 만들기가 나온다. 그래서 이 기준을 뚜렷하게 익혀두어야 한다.
'수업일기(과목별)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95] 국어[듣말쓰], 5. 사실과 관점. 뉴스에서 관점 찾는 방법 (0) | 2014.05.22 |
---|---|
[494] 국어[듣말쓰], 5. 사실과 관점. 뉴스의 짜임새 알아보기 (0) | 2014.05.22 |
[487] 국어[읽기]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여 읽기 (0) | 2014.05.19 |
[485] 국어[읽기], 글쓴이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0) | 2014.05.16 |
[480] 국어[읽기], 참여를 바라는 글의 특성을 생각하며 읽기 (0) | 2014.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