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7] 2014.6.27.
국어[읽기], 주장하는 글쓰기(1), 제목 정하기
주장과 근거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며 읽기가 끝났다. 주장과 근거의 연결 관계를 좀 더 진하게 알려면 읽기에만 멈추면 안 된다. 글로 써봐야 제대로 알지 싶다.
시험 기간이라서 아이들이 시험에 집중해 있어서 시험 끝나고 여유로울 때 쓰기로 했다. 그렇지만 제목을 정해두고 본보기 예나, 설명, 인용한 말은 그때그때 챙겨보아야 한다.
제목이 정해지면 며칠 동안 여러 매체에서 관련 정보를 눈여겨 볼 것이다. 식구들이나 친구끼리 대화 주제로도 나올 것이다. 그것을 기대한다.
글쓰기 회보에서 생활 속에서 주장하는 글쓰기 지도 사례와 주장하는 글의 제목만 따서 복사했다. 얼거리 짜기는 시험 끝나면 완성하도록 한다. 그 뒤 글쓰기다. 이 글은 문집에 실을 것이다.
복사한 본보기 글을 읽고 제목이 정해진 아이들은 칠판에 자기 번호에 적도록 한다. 이렇게 모두에게 공개 되면 중복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같은 다른 주제로 바꾸도록 한다. 이렇게 처음 제목을 정했더라도 친구 것들을 보니까 또 다른 생각을 날 수 있다. 그럴 때는 바꾸어도 된다.
몇몇 아이가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대부분 생활 속 주장하고 싶은 제목을 뽑았다. 이제 며칠 동안 주장하는 근거로 예와 설명, 인용문을 찾아야 한다. 조사활동이 이어질 것이다. 여러 곳에서 관련 자료를 찾거나 조사해야 한다. 그런 시간이 필요하다.
'수업일기(2014도 6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549] 공부카드로 공부하기 (0) | 2014.07.01 |
---|---|
[548]사회, 3-2.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110-113) (0) | 2014.06.27 |
[546] 국어[읽기], 6.타당한 근거(131-138),주장과 근거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며 읽기 (0) | 2014.06.25 |
[545]사회, 3-2.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106-109쪽] (0) | 2014.06.25 |
[544] 수학, 7.비례식[120-124] 수학 익힘책 풀이 (0) | 2014.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