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2014.6.24.

사회, 3-2.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106-109]

 

1. 교과서 분석, 마인드맵과 교과서 그림 그리기


이번 차시는 크게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우리 생활과 환경문제로 수질, 대기, 토양오염과, 숲 파괴의 원인과 결과를 배운다. 그 결과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평소에도 많이 들어본 이야기이기도 미술 시간 환경 보전 포스터 그리기를 하면서도 어느 또 경험한 이야기다.


2. 우리 생활과 환경문제 마인드맵

교과서 내용을 읽는다. 마인드맵을 빈자리의 핵심 낱말을 채우기 위해서는 읽어야 한다. 색깔별로 뻗은 가지를 공책에도 색깔별로 쓴다. 아직까지 색깔로 쓰지 않는 아이가 있어서 몇몇은 색을 사용하도록 안내한다. 두 번째 가지는 그 원인과 결과가 되는 낱말들이다.


2. 기후 변화로 나타난 현상 그림 그리기

   기후 변화로 나타난 현상이 교과서 그림으로 잘 나타나 있다. 그래도 그림을 따라 그리도록 했다. 그림에서 기후 변화 결과가 다 드러난다. 색깔 변화와 글도 꼼꼼하게 써 놓는다.


3. 마인드맵 확인과 내용 설명

  앞 시간에 바이오스피어2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그 영상물을 구했는데 그때 보여주지 못해서 먼저 그 영상부터 보였다. 이 실험으로 우리가 얻는 교훈은 지구를 소중함이다. 지구를 대체할 수 없다.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실패했다. 이산화탄소 때문에 온난화가 된 것이다. 그 온난화가 이번 시간에도 나온다.



지구 온난화로 남태평양 적도 부근의 작은 섬나라 투발루가 가라앉고 있다. 관련 영상도 함께 보았다. 지구 온난화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서 나타나는 절박한 상황이다. 아이들도 눈이 동그랗게 뜨고 보았다. 아직은 좀 더 안전한 우리 땅이 있다는 것이 고맙다.


4. 문제 카드 만들기

이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공부 카드를 만든다. 문제 만들기를 한다. 서너 문제를 단답식으로 만들 수 있다. 학습 정리 겸 시험공부도 될 것이다. 아무래도 이번 시간에는 환경문제와 지구 온난화, 기후 변화로 나타나는 현상이 큰 주제로 잡힐 것이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