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3] 2014.7.4.

국어, 6. 타당한 근거주장하는 글쓰기

1. 주장하는 글쓰기 안내


시험 전에 알렸던 주장 글쓰기를 할 차례다제목을 정해두었고근거를 위한 본보기자세한 설명인용 글 찾기 과제를 내었다. 1/3쯤 해왔다제대로 듣지 못했거나알아도 어찌할지 몰라 시간만 보내다 온 아이도 있다.

아침에 주섬주섬 무엇을 줍듯이 챙기는 애들도 있다이런 과제는 차분히 챙겨 봐야한다갑자기 아침에 되는 일이 아니다빠진 준비물 챙기듯 할 수는 없다아침 시간 칠판에 주장 글쓰기 안내와 쓸 종이를 올려두었다.


2. 글쓰기 준비와 글쓰기

본보기 경험이나 자료다른 사람 인용할 글을 챙겨온 아이들은 바로 글을 쓰면 된다근거 자료가 갖추어진 셈이다서론본론결론에 맞춰 자기주장을 내세워 정리한다.


3. 조사인용 글 찾기

조사 못한 아이들은 근거를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다물론 꼭 조사를 해서 다른 사람 의견을 들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이 단원 학습 목표에 따라 근거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은 할 필요가 있다이것 또한 경험이다찾아보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제목과 주장을 정해두었기 때문에 근거 자료만 찾으면 된다.

인터넷 검색으로 자료를 찾는다자료를 찾다보면 제대로 근거가 자료가 없거나찾기가 힘들 때가 있다그래서 아이들이 질문하는 한 가지가 있다.

선생님제목을 바꾸어도 돼요?”


제목은 정해두었지만 마땅한 근거가 없으면 바꾸어도 된다결국 근거에 맞춰 제목을 바꾸는 꼴이 된다그래도 이번은 처음이라서 어느 차례든 주장 글을 완성해보는 경험을 해보도록 한다.


4. 먼저 한 작품 공개하고 참고

준비해온 아이는 다른 애들이 얼거리 짤 때 다 한다그 자료는 본보기로 칠판에 붙여두었다.어떻게 써야할지 감을 느리거나 못 찾은 아이들이 참고한다.


5. 누리집에 올리기

다 쓴 사람은 들 나와서 확인 받는다내용이 부족하거나 근거로서 어정쩡한 것을 좀 더 탄탄하게 채우거나 바꾸도록 말한다이렇게 확인을 다 마치면 누리집에 게시판에 올리면 된다이번 글을 1학기 문집 글로도 실을 것이라 안내 했다.

Posted by 참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