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3] 2014.3.19.
국어 희곡 읽기
첫 단원 읽기 세 번째 시간 희곡이다. 시와 동화를 공부에 이어 희곡은 대사, 지문, 해설이 있는 작품이다. 그래서 더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교과서 글을 먼저 개인적으로 읽을 시간을 준다. 그런 다음 교과서 물음을 묻고 답한다. 10분 안에 끝난다.
답 발표는 손들어 시키지 않고 얼굴 사진표로 지정한다. 왼쪽 보조 칠판에 붙인 사진을 뽑아 시키고 오른쪽 칠판에 옮긴다. 골고루 중 없이 다 시킬 수 있다. 모두 한 번씩 다 건너오면 왼쪽으로 옮겨 붙이며 시킨다. 골고루 평등하게 드러난다.
희곡이라서 직접 연극하듯이 말해 봐야지. 역할을 정하고 마주보며 말하도록 한다. 칠판 타이머 시계로 시간을 정해준다. 그리고 마무리 정리 낱말을 쓸 사람도 역할 읽기가 끝나면 쓰게 예약해둔다.
소곤소곤하다가 왁작 지껄하다. 책만 보고 읽기도 한다. 그래서 비록 책은 읽지만 상대 얼굴을 보고 말하듯이 대사에 어울리는 표정도 짓도록 돌아가면서 안내했다.
이렇게 직접 역할을 맡아서 읽어보고서 공책 맨 밑에 느낌을 쓴다. 어떤 점들이 좋았는지 소감을 남긴다.
교과서에도 맡은 사람을 쓰는 곳이 있는데 이름 옆에도 친구들에 대한 간단한 소감도 남기도록 한다.
이제 이 시간 마무리로 희곡의 특징을 알아본다. 직접 희곡을 실감나게 읽었으니까 용어로 정리하는 셈이다. 예약된 아이들이 나와서 답을 써 준다. 세 사람이 나와서 이제 한 번씩 모두 해본 셈이다.
남은 시간 오늘 공부한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크게 몇 번 반복해서 읽는다. 오늘 해본 읽기에 어떤 것이 해설, 지문, 대사에 포함이 되는 지 다시 되새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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