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4] 2014.6.23.

수학, 7.비례식[120-124] 수학 익힘책 풀이


비례식의 활용으로 두 번째 시간이다. 수학 책 여러 가지 문제에서 조금 풀어봐서 어느 정도 해결할 부분이지만 다시 풀도록 했다. 아이들이 많이 틀리거나 헷갈리는 부분이다. 특히 문제해결이 까다롭다.


먼저 비례식을 다 쓰도록 했다. 비례식의 성질로 푸는 과정을 아이들 스스로 하게 했다. 한 사람씩 쓴 식을 보고 숫자 밑으로 단위를 적었다. 전항과 후항의 단위가 다르다. 단위를 적어놓으면 비례식을 쓸 때 항마다 알맞은 수가 자리 잡아야 한다. 간혹 전항과 후항의 자리를 바꾸어 놓는 아이도 있다. 그래서 정확한 자리 생각할 수 있도록 단위를 붙여 두었다.

 

문제해결 문제는 비례식의 성질인 외항의 곱과 내항의 곱이 같다는 성질을 거꾸로 이용한 문제다. 두 수의 곱이 외항이나 내항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거꾸로 생각하는데 집중력과 높은 이해력이 필요하다. 내가 다 풀기보다 중간 중간 한 아이씩 나오게 해서 빈자리에 어떤 수가 들어 가야하는지 알고 있는지 자꾸 점검하면서 설명한다. ‘라는 말이 곱하기가 된다는 것도 먼저 알아야 한다.

Posted by 참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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