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1] 2014.5.13.

수학원의 넓이 여러 가지 문제를 풀어 봅시다.

 

단원 정리 여러 가지 문제를 풀어본다여러 가지 문제도 여러 방법으로 풀어본다먼저 개인별로 풀 시간을 10-15분 정도 준다.

1.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답하기

1번과 3번 문제는 네모 칸 채우기 형식이다이런 문제는 한두 아이가 읽어가면서 답하게 하고 모두 함께 따라 읽어가면서 서너 번 반복해서 읽는다. 2번 문제도 네모 칸에 숫자는 넣는 것이다문제를 읽어가면서 답하도록 한다빨리 넘어간다.

 

2. 나와서 식 쓰기

4번 같은 문제를 세 아이를 시킨다식만 쓰게 한다답을 모두에게 말을 하게 해서 내가 직접 써준다모두 함께 맞는지 동그라미 치면서 확인해 나간다이 때 틀리다고 하면 틀린 아이에게 한 번 더 기회를 주고그래도 틀리면 다른 친구에게 고칠 기회를 주어서 맞을 때까지 반복한다틀린 것은 지우지 않고 그대로 두고 푼다.

 

3. 함께 풀기 

5번과 6번 응용문제에 아이들 차이가 드러난다제대로 이해 못하거나 아예 손도 못 대는 아이가 보인다이 문제는 시간을 보고 결정한다시간이 넉넉하면 몇몇 아이를 나오게 해서 풀도록 하지만 시간이 모자라면 묻고 답하면서 풀이 과정을 적어간다.

5번 문제는 먼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지어떤 방법으로 풀어야할까?”

잠시 기다리면 푸는 방법을 적절하게 말하는 아이가 있다식을 말하는 게 아니다식은 함께 세우면 된다둘레를 구해서(한 바퀴 돈 길이전체 길이를 나누면 몇 바퀴가 돌았는지 알 수 있다.

6번은 문제를 둘레와 넓이를 구하는 문제다구해야 할 둘레를 그림으로 그려 그렸다그냥 말이나 손으로만 지시하면 잘 떠오르지 않으니까 분리해서 그렸다.

하나씩 어떻게 구하는 지 아이 몇몇에게 물어가면서 답을 구한다이때 실력 낮은 아이와 중간 아이 위주로 시키고최종적 전체 식은 잘하는 아이가 말하게 한다.

다 정리되면 이제 공책에 쓴다복습하는 셈이다책에 바로 쓰기도 하는데 5, 6번은 되도록 공책에 그 풀이 과정을 꼭 쓰게 한다별표를 붙인 것은 이런 문제가 시험에 꼭 나온다고 일러준 것이다실제 이런 응용문제가 많이 나온다.


81쪽_문제를_풀어봅시다에_원.hwp


Posted by 참다리
,